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In brief[단독]제자 논문 자녀 대입 도용 의혹 교수, 박사 논문 표절로 취소 '논란'

2018.10.23

[머니투데이] 오세중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교대 교수, 2002년 박사 논문 표절취소 된 첫 사례....이후 2011년 같은 주제로 수정 후 재취득

그래픽=유정수 디자인기자

서울교육대학교의 교수가 자녀의 대학입학시험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제자의 석사 논문을 도용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해당 교수의 박사 논문도 표절로 취소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23일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제자 논문을 아들 대입에 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 교수의 박사 논문도 표절로 취소된 것이 맞다"고 밝혔다.

자녀 대입 전형에 제자 논문 도용의 의혹 뿐 아니라 박 교수 자신의 박사 논문도 표절로 취소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당시 현직 교수들이 논문을 표절했다는 이유로 학위가 취소된 것은 처음이다. 2002년 논문에 대해 2009년 취소 판정 받은 후 2011년에 재취득했다. 주제는 동일했다.

◇박 교수, 박사 논문 첫 취소 사례...교수직 유지하되 박사 호봉 제외 = 박 교수는 2002년 6월에 홍익대에서 박사 논문을 제출했다. 논문제목은 '1980년대 회화에 있어서 유기 이미지와 그 형상화에 관한 연구'이다. 그러나 이 논문은 정모씨의 조지아 오키프 관련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박 교수는 본인 논문 73쪽에서 정씨 논문의 틀린 맞춤법까지 베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홍대대학원은 2009년 2월 대학원위원회에서 박 교수와 다른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신모 교수의 박사학위 취소 결정을 내렸다. 다만 대학원측은 이들에게 논문을 재심사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로 했고, 1년 안에 대학원에 재등록해 논문 표절 부분을 수정한 뒤 다시 평가받을 것을 요청했다. 이들도 학교측 입장에 수긍했다. 현재 학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논문 목록에는 박 교수가 박사학위를 재취득한 2011년도의 논문이 올라와 있다.

당시 박사 논문을 쓴 후 서울교대 교수로 임명된 박 교수에 대해 대학측은 "예체능 분야 전임교원의 경우 박사학위가 자격요건이 아니기 때문에 교수 임용 취소 등의 신분상 처분은 없었다"면서 "그러나 임용부터 박사학위 취소 전까지 박사학위 경력은 호봉합산에서 제외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타 임용 전 미합산됐던 고교 시간강사와 박사학위 재취득 경력은 호봉에 소급해 인정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자녀 대입 전형 제자 논문 도용 의혹...아들 A씨 수상 '유일무이' = 김 의원은 "서울교육대학교 소속 박모 교수가 자녀의 서울 유명 사립대 입학 당시 학생부종합전형에 제자의 석사 논문을 도용한 의혹이 있다며 "A씨는 2015년 수시로 서강대에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박 교수가 아들에게 제자 논문을 통째로 넘겼다는 의혹이 있다며 아들이 대학입학 전형에서 학종의 실적으로 활용한 논문 2개가 박 교수의 제자 논문들과 동일하거나 유사하다는 것이다.

특히 A씨는 고교재학 시절인 2013년 5월 '스캠퍼(SCAMPER·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험할 수 있는 7가지 규칙)를 활용한 창의성 신장방안 연구'와 관련된 주제로 '소논문 활동(Research & Education)'을 인정받아 한국영재교육학회로부터 장려상을 받았다. 이 논문은 박 교수의 제자가 쓴 '창의적 표현을 위한 스캠퍼 활용 방안 연구'와 동일하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한국영재교육학회가 2013년에만 유일하게 초·중·고 학생이 참여가능한 포스터 세션을 개설하고 상장을 수여한 것도 의아하다. 2013년 전후로는 초·중·고 학생이 시상한 사례는 전무하다. 박 교수는 미술영재교육원장을 맡고 있다.

또,'기업의 성공전략에 관한 창의성 연구'로도 소논문 활동을 해 소속 고등학교에서 주는 우수상을 받았다. A씨는 해당 활동을 학생부 전형의 자기소개서와 활동보충자료에도 반영했다. 이 논문의 내용 역시 박 교수 지도학생의 석사 논문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만약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국립대 교수가 본인의 제자 논문을 자녀의 입시에 도용한 학생부종합전형의 폐해로 교육부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