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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만식 경기도의원, "미술품 거래소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

[머니S] 김동우 | 2018.11.13

지난 12일 열린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만식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1)이 미술품 거래소 활성화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최민식 의원은 "접근성의 확보, 도민인식 개선해 보다 많은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미술품 전시 및 판매를 위한 상설미술품거래소를 설치 운영하고 거점별 축제형 아트마켓을 개최하여 도민의 미술품 소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아트경기 사업이 시작됐다. 미술품 거래소 운영 사업은 신뢰성 있는 미술시장 마련으로 도민의 미술품 소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6년 시범사업으로 추진했고 지난해에는 굿모닝 경기 사진전, 경기도 아트마켓 사업과 함께 아트경기 사업으로 통합 추진됐다. 하지만 2016년 대비 지난해 전시 및 판매 기회를 제공한 작품수는 약 2.6배 증가 (173점에서 450점)한 반면 도민들에게 판매된 작품수는 오히려 감소(65점에서 60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작품 한개당 평균 판매액은 2016년(195만5000원)보다 지난해(32만4000원)가 83.4% 감소한 바 작품 구매가의 부담을 줄여 도민들이 미술품을 구매하고 소장하는데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출품작수는 증가한 것과 달리 판매작 수는 감소해 출품대비 판매율이 2016년(37.6%)보다 지난해(13.3%)에 64.6% 감소했다. 2018년도에는 참여 작품 425점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나 판매작 수는 현격하게 떨어졌다. 미술품 거래사업은 참신한 작품을 만들어 내지만 개인 전시는 부담스러운 신진 작가들은 상설 미술품거래소 형식의 전시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알릴 수 있고 화랑 관계자들은 신선한 작품과 새로운 작가를 발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려했지만 결과는 성공"…30만 넘게 몰린 부산비엔날레 폐막

[뉴스1] 박채오 | 2018.11.13

‘비록 떨어져 있어도’를 주제로 분리와 대립의 시대를 고찰한 2018 부산비엔날레가 관람객 30만 7662명을 불러모으며 65일의 여정을 마치고 지난 11일 공식 폐막했다. 올해 부산비엔날레는 부산의 주요 관광지인 동부산에 위치한 부산시립미술관을 떠나, 서부산권인 을숙도 부산현대미술관을 전시장으로 활용하는 등 변화를 시도해 눈길을 끌었다. 부산현대미술관은 접근성이 취약해 관람객 동원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관람객 수가 2016 부산비엔날레보다 27% 증가하는 성공을 거뒀다. 이번 부산비엔날레는 대규모 물량 공세인 과시형 전시에서 벗어나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특화해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34개국 66명(팀)이 참여한 이번 전시는 125점의 작품을 통해 분리와 대립, 그로부터 야기된 다양한 층위의 상흔을 조명하는 집중력 있는 전시를 완성했다는 평을 받았다. 부산현대미술관에는 냉전시대가 할퀴고 지나간 과거와 현재의 대립을, 구 한국은행 부산본부에는 미래를 예견하는 시선을 담아 주제의식을 심화시켰다. ‘얼마나 많이 말할 것인가’가 아닌, ‘무엇을 말하고 보여줄 것인가’에 집중한 이번 부산비엔날레는 결과적으로 현대미술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일반 대중에게도 호응을 얻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 전시와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관람객과 호흡하는 노력도 돋보였다. 먼저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탈북 청소년들이 참여한 오디오 가이드가 화제가 됐다. 작품 설명을 ‘분리’를 직접적으로 경험한 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들음으로써 많은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 시네마프로그램을 기획해 매주 일요일 주제와 연관 있는 기존의 영화들을 상영하고, 상영 후에는 영화계 전문가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최태만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처음에 부산현대미술관이 가진 지리적 취약점, 짧은 전시 준비기간 등 걱정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이번 전시가 대중에게 많은 호응을 받은 것은 그만큼 현대미술이 한 발짝 더 시민들에게 다가간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앞으로도 부산비엔날레가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chego@

2018 부산비엔날레 폐막…30만명 이상 관람

[뉴시스] 하경민 | 2018.11.13

지난 9월 개막한 '2018 부산비엔날레'가 65일 동안 3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을 동원하고 지난 11일 막을 내렸다.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지난 9월 5일부터 65일 동안 부산현대미술관과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열린 올해 행사의 총 관람객 수는 30만7662명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행사는 '비록 떨어져 있어도'(Divided We Stand)를 주제로 총 34개국 66명(팀)의 작가들이 참여해 총 125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특히 올해는 부산비엔날레의 주 전시장이었던 부산시립미술관을 떠나 최초로 사하구 을숙도에 조성된 부산현대미술관을 전시장으로 활용하는 큰 변화를 꾀했다. 동부산이 아닌 서부산에 새 둥지를 튼 이번 비엔날레는 준비 초반 접근성이 취약하다는 점에서 관람객 동원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결과적으로 2016 부산비엔날레에 비해 하루 평균 관람객 수는 1178명(27%)이 증가한 5493명으로 나타났다. 올해 부산비엔날레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대규모 물량 공세를 투여하는 과시형 전시보다는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전시를 선보이겠다고 공언했다. 부산현대미술관에서는 냉전시대가 할퀴고 지나간 과거와 현재의 대립을,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는 미래를 예견하는 시선을 담아 주제의식을 심화시키고자 했다. 그 결과, 현대미술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일반 대중에게도 호응을 얻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고 조직위는 평가했다.

"앤디 워홀·세실리 브라운"…서울옥션, '마스터피스'모아 홍콩 출격

[머니투데이] 배영윤 | 2018.11.12

서울옥션이 올해 마지막 홍콩 경매에 세계적인 작가들의 대표작을 비롯해 총 54점의 작품을 들고 나온다. 낮은 추정가 총액은 약 270억원에 달한다. 서울옥션은 오는 25일 홍콩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제27회 홍콩 경매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팝 아티스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최근 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보이고 있는 영국 태생 작가 '세실리 브라운', 지난달 홍콩경매에서 95억원에 작품이 팔려 화제를 모은 프랑스 태생의 미국 여성 조각가 '루이스 부르주아' 등의 작품 등 초고가 작품들을 엄선해 관심이 쏠린다. 이번 경매에 나오는 세실리 브라운의 대표작 '피자마 게임'(The Pyjama Game)은 붉은색과 핑크색 물감이 뒤섞인 추상적 풍경속에서 유동적인 인물들의 형상을 발견할 수 있는 작품이다. 조지 애봇 감독의 동명의 영화에서 제목을 따왔다. 지난 2007년 크리스티 뉴욕에서 약 18억원에 낙찰된 바 있다. 당시 작가 최고가였다.11년만에 다시 시장에 나온 이 작품의 경매 추정가는 43억~70억원으로 또다시 새로운 기록을 세울지 주목된다. 세계적인 아트페어 아트바젤과 스위스 금융기업 UBS가 발행한 '2018 아트마켓 리포트'에 따르면 세실리 브라운은 지난 20년 이내 제작된 작품 중 지난 한 해 동안 작품 거래액이 가장 높은 여성 작가로 꼽혔다. 그녀는 윌렘 드 쿠닝, 조안 미첼 등 1960년대 추상표현주의 대가들과 니콜라스 푸생, 루벤스 등 옛 거장들의 작업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시기와 양식을 절충해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었다. 현재 작가 최고가 기록은 지난 5월 뉴욕에서 열린 경매의 낙찰작으로 약 76억원에 거래됐다.

'상상된 경계들' 2018광주비엔날레 폐막···31만여명 관람

[뉴시스] 류형근 | 2018.11.12

'상상된 경계들' 2018광주비엔날레가 66일간의 항해를 마쳤다. 광주비엔날레재단은 지난 9월7일 개막한 2018광주비엔날레가 31만8000여명의 관람객을 동원하고 11일 폐막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행사 26만2500명보다 21% 증가한 수치이다. 독일 슈뢰더 전 총리를 비롯해 주한 그리스 대사, 주한 멕시코 대사,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딩 샤오 징 대만 문화부 차관,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 연합 대표부,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세계호남향우회총연합회,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씨, 오월어머니집 회원 등의 각계각층의 발길이 이어졌다. ◇세계5대 비엔날레 위상 재확인 세계 5대 비엔날레로 평가받고 있는 광주비엔날레는 이번 행사를 통해 위상을 재확인했다. 파이낸셜 타임즈는 지난 9월28일 자 기사를 통해 "2018광주비엔날레는 주제를 다각도에서 해석하고 시각화하면서 7개 전시가 이루는 전체적인 주제의식과 완성도가 흐트러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독일의 유력지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9월20일 자 기사에 광주비엔날레를 '아시아의 도큐멘타'라고 언급했으며 오큘라 잡지(9월20일)도 다양한 주제들이 조화롭게 상호 작용하는 '모범적인 플랫폼'이라고 평했다. 외신의 호평 속에서 해외 문화예술계 인사들의 방문도 두드러졌다. 랄프 루고프 2019베니스비엔날레 감독, 후미오 난조 모리미술관 관장, 멜리사 라리프 시드니비엔날레 큐레이터, 에리코 오사카 요코하마 트리엔날레 대표이자 관장, 아키코 미키 나오시마 프로젝트 아트 디렉터, 토요타 시립미술관 큐레이터를 비롯해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마미 카타오카 모리미술관 수석 큐레이터, 스테파니 로젠탈 2020시드니비엔날레 감독, 이숙경 2015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 등 국제적인 미술계 인사들이 다녀갔다. ◇'5·18, 북한, 아시아'···광주비엔날레 패러다임 확장 이번 행사는 11명 큐레이터의 기획 아래 총 43개국 165작가의 참여로 인류 역사와 사회적·정치적 환경 등의 경계에 있는 동시대 화두를 시각적으로 다채롭게 펼쳐냈다. 유럽 중심의 담론에서 탈피해 변방과 경계 지대의 이슈를 생산하면서 현대미술의 중심축을 이동시키려는 광주비엔날레가 지닌 열망의 반영이자 창설이념의 재점검에 충실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아시아의 가치와 아시아성을 탐구해온 광주비엔날레의 정체성을 반영해 아시아 작가의 참여가 69%로 최대를 기록했다.

박수근 최고가 다시 도전...'시장의 사람들' 40억~55억 경매

[뉴시스] 박현주 | 2018.11.09

케이옥션은 오는 21일 오후 4시 여는 11월 경매에 203점, 약 211억원어치를 출품한다. 이번 경매는 케이옥션 역대 사상최대 금액으로 낮은 추정가 합계가 211억원이다. 이번 경매 최고가 작품은 박수근의 '시장의 사람들'로 40억원에서 55억원에 경매에 오른다. 케이옥션은 "이번 경매에 출품된 '시장의 사람들'은 노상의 사람들을 그린 작품으로 세부묘사를 의도적으로 제거하고 몇 개의 굵은 윤곽선만으로 우리 민족의 서정성을 그려낸 수작"이라며 "이 작품이 2007년에 세워진 박수근 '빨래터'의 최고가 기록 45억2000만원을 경신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밝혔다. 현재 박수근의 '빨래터'는 국내 경매사 미술품 낙찰가 순위 가운데 9위에 올라있다. 12명의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이 작품은 박수근을 존경하던 외국인이 40년간 소장하다 한국인 소장가에게 되팔았다고 알려져 있다. 박수근의 작품들 중 비교적 많은 인물이 등장하는 작품으로, 회백색의 화강암 같은 독특한 마티에르와 단순한 검은 선의 기법으로 장터에 나선 사람들의 모습을 표현했다. 이번 경매에는 김환기, 이우환의 시대별 작품이 골고루 출품되어 볼거리를 더한다. 김환기의 작품은 1950년대 작품부터 60년대를 거쳐 70년대까지 8점, 약 61억원어치가, 이우환의 작품은 점, 선, 바람 시리즈가 8점, 약 24억원어치가 경매에 오른다. 김환기의 '22-X-73 #325'은 추정가 30억에서 50억원에 출품됐다.

김형석 작곡가 "K-아트×K-팝 컬래버, 아트아시아서 첫 시도"

[뉴시스] 박현주 | 2018.11.08

대중음악이 현대미술과 손잡고 미술판을 넓히고 있다. 선두에는 스타 작곡가 김형석(52)이 있다. 이미 2년전 팝아트와 파인아트 작가들의 저작권 보호와 매니지먼트를 서포트하는예술매니지먼트 회사 팝앤팝아트팩토리를 설립했다. 찰스장 이세현 하태임등 100여명의 미술작가들이 소속되어 있다. K-POP 아이콘 작곡가에서 K-아트까지 넘보는 건, 디지털 시대 '생존 마케팅'이다. "음악도 음악 하나로 자생하기 힘든 시대, 미술과 연계해서 길을 터 대중, 특히 젊은층에 다가서겠다"는 전략이다. 김형석 작곡가는 "지금 가요시장도 아이돌외에 나머지 뮤지션들이 설 무대가 없다"면서 "2년전 팝아트 작가와 뮤지션의 공연을 시도해봤는데 재미있었다. 대중음악과 현대미술의 만남은 '사운드 아트' 개념의 새로운 장르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짚었다. 그의 아이디어가 구체화된다. 오는 22일 개막하는 '아트아시아2018' 총연출로 참여 'A-STAGE'를 펼친다. 현대미술 작가와 K-POP 뮤지션의 컬래버레이션 공연으로 국내에서 첫 시도다. 행사장에 특별 무대를 마련 22일부터 25일까지 매일 오후 5시부터 1시간동안 음악과 미술이 합체된 무대를 선보인다. 예술과 예술의 만남으로 미술 작품 탄생과정과 작가들의 에너지를 눈앞에서 직접 살펴볼수 있는 진기한 시간이다. 김형석 총연출은 "미술일을 한다고 하자 주변에서 '미쳤다'는 소리를 들었다"면서도 신바람난 분위기다. 그는 "처음 해보는 것들이어서 막막했었는데 막상 작가들과 미팅해보니 작가들도 즐거워하고 아이디어가 샘솟더라"면서 아트아시아를 통해 새로운 작품 과정을 선보이는 이번 공연이 스스로도 기대가 된다"고 했다. 'A-STAGE'는 행사 기간 매일 펼쳐진다. 사진과 퍼포먼스 아트의 영역을 넘나드는 작가 고상우와 작곡가 김형석, 그리고 전자맨(노건호), '음원깡패'헤이즈의 음악과 어우러지는 젊은 페인팅 작가 임정아와 공연, 사진 이미지를 사진 콜라주, 설치, 영상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변용하는 작가 이지연과 하림, 한호 작가와 '로맨틱 카우치'의 멤버이자 작곡가인 전자맨의 공연이 이어진다. 미술행사의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다. 미술과 음악의 화려한 만남으로 일반 대중들이 예술에 쉽게 다가서는 한편, 작가홍보와 함께 작가들의 무대도 확장하는 의미있는 행사로 마련됐다. 공연이 끝나면 '북 콘서트'처럼 작가와 관객과 함께하는 작품 설명도 열린다. 김형석 연출은 "무대도 6각형으로 제작 다양한 각도에서 미술과 음악의 열린 퍼포먼스를 경험할수 있게 한다"며 "이번 공연에서는 관람객이 자가발전 자전거를 돌려 동력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생산되는 결과물을 함께 나눠볼 수 있어 어렵다고 생각하는 현대미술에 참여하고, 스스로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소통의 예술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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