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한국 갤러리 11곳 '2018 아트바젤 홍콩' 참여한다"

2017.12.13

[뉴스1] 박정환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아시아 디렉터 아델린 우이(Adeline Ooi)가 1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제 6회 아트바젤 홍콩 참가 리스트 발표'에서 "32개국 249개 갤러리가 참여한다"고 말했다. 2017.12.13/뉴스1 © News1 박정환 기자

아델린 우이 아시아 디렉터 13일 설명회 개최

"아시아 최대 미술장터인 '아트바젤 홍콩'이 내년 3월 홍콩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32개국 249개 갤러리가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는 서울 갤러리바톤과 부산 조현화랑, 대구 우손갤러리 등 신규 갤러리 3곳을 포함해 한국 갤러리 총 11곳이 참여합니다."

아시아 최대 아트페어로 급성장하고 있는 '아트바젤 홍콩'의 아시아 디렉터 아델린 우이(Adeline Ooi)가 1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동서양 미술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아트바젤 홍콩'은 아시아 미술의 독보적 시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제6회 아트바젤 홍콩'은 32개국 249개 갤러리가 참여하고 2018년 3월29일부터 31일까지 홍콩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중 올해 처음 참여하는 갤러리는 갤러리바톤과 조현화랑, 우손갤러리를 비롯해 28곳이다.

오늘날 대표적인 국제 미술 행사로 자리잡은 '아트바젤'은 1970년 스위스 바젤 출신의 갤러리스트들이 모여 시작한 아트페어다. 매년 3월 홍콩, 6월 스위스 바젤, 12월 미국 마이애미비치 등 연 3회 열린다.

아델린 우이는 "세계적으로 명망있는 미술계 관계자들과 애호가들이 홍콩을 찾고 있다"며 "아시아 컬렉터들이 점점 더 진지해지고 있고, 시장도 성숙해지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매해 재지원율이 94%에 달할 정도로 갤러리들의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트바젤 홍콩 선정위원회는 국내외 유명 갤러리스트들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밀라노, 런던, 홍콩에서 활약하고 있는 '마시모 드 카를로 갤러리', 뉴욕, 홍콩의 명문인 '리만머핀 갤러리' 등을 비롯해, 국내에서는 국제갤러리의 송보영 이사가 선정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선정위원회는 한국 갤러리 총 11곳을 선정했다. 신규 참여 3곳을 비롯해 아라리오갤러리, 학고재, 국제&티나킴 갤러리, 원앤제이갤러리, PKM, 리안 등이다. 이들 갤러리는 '갤러리즈'(Galleries)와 '인사이트'(Insight)에 참가한다.

메인행사인 '갤러리즈'(Galleries)에선 196개 갤러리가 페인팅, 조각, 드로잉, 설치, 사진, 비디오와 판화 등 다양한 장르의 미술작품을 선보인다. 한국은 아라리오, 학고재, 국제·티나킴, 원앤제이, PKM, 리안갤러리가 갤러리즈에 참가한다.

'인사이트'(Insight)는 역사적 작품이나 기록을 테마로 개인전 혹은 듀오 쇼로 작가를 집중 조명하며 갤러리 28곳이 참여한다. 아트바젤 홍콩에 처음 참가하는 한국의 갤러리 바톤에선 애나 한을, 조현화랑에선 이배, 우손갤러리에선 이강소를 소개한다. 또한 313아트프로젝트는 제여란 작가를, 갤러리엠은 채지민, 이재이 작가를 각각 소개한다.


art@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