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People작품으로 만나는 생생한 20세기 모던디자인, <알렉산더 지라드> 전

2018.01.17

[아트1] 성유미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20세기 미국의 모던디자인을 대표하는 시대의 아이콘, 알렉산더 지라드를 조명하는 국내 첫 대규모 회고전이 열렸다.

Alexander Girard in his office at the International Detrola Corporation, 1944 ⓒVitra Design Museum

알렉산더 지라드(1907-1993)는 인테리어, 건축, 가구, 소품, 텍스타일 등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상업디자이너로, 국내에서는 베어브릭과 목각인형 컬렉션으로 탄탄한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Alexander Girard, Wooden Doll. ca. 1952, 27.5x7.5x4.7㎝ ⓒVitra Design Museum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되는 <알렉산더 지라드, 디자이너의 세계 展>에서는 그의 완전한 디자인 세계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총 700여 점의 작품이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되는데, 건축부터 인테리어, 가구, 패브릭, 전시, 그래픽디자인, 순수미술을 아우르는 작업을 했던 지라드의 총체적 작품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지라드의 사진과 텍스타일, 가구, 수집품, 장식 소품 등 5,000여 점 이상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비트라디자인미술관(Vitra Design Museum)이 세계순회전시의 일환으로 기획한 것으로, 미국 크랜브룩미술관 전시 다음으로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며 이후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서 눈 여겨 볼만한 작품은 지라드의 텍스타일과 월페이퍼 디자인이다. 지라드는 1952년부터 허먼 밀러(Herman Miller)사의 텍스타일 디자인 디렉터로 근무했다. 첫 원단 컬렉션이 출시된 이래로, 지라드는 20여년 이상 허먼 밀러사를 위한 커튼이나 제품의 커버로 사용될 300점 이상의 원단을 디자인했다.

Alexander Girard, Daisy Face,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Motiv: Daisy Face,1971, 171x135x0.3㎝ ⓒVitra Design Museum

식물 모티브, 서체,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에 기반을 두었지만, 이를 변형시켜 완전히 새로운 패턴으로 만들었던 지라드 작업의 반복적인 패턴들은 이후의 모던 리빙아트와 포크아트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Alexander Girard, Love Heart, Environmental Enrichment Panel #3017, 1971, 134x129x0.3㎝ ⓒVitra Design Museum

그가 허먼 밀러에 근무하면서 이룬 최고의 성과는 팝아트 느낌의 전형적인 모티프가 특징인 1971년의 환경장식패널 시리즈였다.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는 그의 작품 <Love Heart>도 이 시리즈 중 한 작품인데, 이번 전시에 포함되어 있다.

그 밖에도 전시에는 지라드가 피렌체에서 건축을 공부하던 시절의 다양한 드로잉과 수집품들을 보여준다. 또한 뉴욕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디자인했던 레스토랑, 상점 인테리어와 개인 고객들을 위한 인테리어, 가구, 세간 등을 직접 볼 수 있다.

Alexander Girard, Triple Eyes, 1971, 125x125x4.5㎝ ⓒVitra Design Museum

포크아트 수집가로서의 지라드의 열정과 작품의 영감이 되어준 실제 소품도 만나볼 수도 있다. 지라드는 16세부터 포크아트를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100여 곳 이상의 각기 다른 나라에서 10만 점 이상의 포크아트 소품을 수집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된 포크아트 수집품들을 통해 디자인 작업에 대한 접근법과 포크아트로부터 그 정수를 뽑아내는 그의 능력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Vitra Design Museum

"인간의 아름다움과 사랑에 대한 표현은 한계가 없습니다;
눈과 귀와 마음을 열면 당신은 전 세계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Infinite are man’s expressions of beauty and love;
open your eyes your ears and your heart to them and
you will unite the peoples of the world."
-알렉산더 지라드-

세련된 감각으로 한 세기를 감동하게 한 디자이너의 삶과 업적을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2018년 3월 4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3층에서 진행된다. 관람료는 13,000원~8,000원.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