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블랙리스트' 기록으로 남겨 반성의 거울로 삼겠다"

2017.01.23

[머니투데이] 김고금평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제1차관(왼쪽)이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유동훈 제2차관(왼쪽 두번째), 실·국장들과 함께 그동안 논란이 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대 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뒤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인을 향한 ‘블랙리스트’ 문건과 직접 관련된 잘못된 문화 행정에 대해 대 국민 사과를 했다.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직무대행 및 실·국장 일동은 23일 세종 정부청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반성과 다짐의 말씀’ 사과문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문화예술인과 국민 여러분께 크나큰 고통과 실망, 좌절을 안겨 드려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공공지원에서 배제되는 예술인 명단으로 문화예술 지원의 공정성 문제를 야기한 것에 대해 너무나 참담하고 부끄럽다”며 “이런 행태를 미리 철저하게 파악해 진실을 국민께 밝히고 신속한 재발방지대책을 강구 했어야 함에도 그러지 못해 통절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특검 수사를 통해 이 사태가 소상하게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문체부가 책임질 부분은 마땅히 감내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이어 “이번 일을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아 문화와 예술의 본래 가치와 정신을 지키는 것을 문화행정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명심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며 문화와 예술의 다양성을 확대하겠다”며 “문화예술의 정책과 지원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문화행정의 제반제도와 운영절차를 과감히 개선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체부는 이를 위해 △현장 문화예술인들이 중심이 된 문화예술계 자율성 확립을 위한 논의기구 구성 △이를 통해 부당한 개입이나 불공정 사례를 제보받아 직접 점검하고 시정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으로 표현이나 활동에 대한 차별과 개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규정 마련 △부당한 축소 또는 폐지 논란이 있는 지원사업 재검토 등을 즉시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국민과 문화예술인의 비판과 꾸짖음을 달게 받겠다”면서 “특검과 재판 등이 끝나면 그간의 논란 경위와 과정, 구체적 사례를 역사적 기록으로 남겨 반성의 거울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이와 함께 “오로지 문화예술의 정신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문체부로 거듭나고자 하는 각오와 노력을 지켜보고 격려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고개 숙여 사과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