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World[통신One]루브르 박물관이 프랑스 탄광촌에 있다고?

2020.02.03

[뉴스1] 정경화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루브르 랑스 전경 © AFP=뉴스1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로 꼽히는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한 작품들을 보기 위해서는 프랑스 파리로 가야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북부 한 탄광촌으로 가도 세계의 명화와 명작품들을 볼 수 있다. 바로 몇 년 전 오드프랑스 지역에 있는 랑스 시에 루브르 박물관 분관인 ‘루브르 랑스'(Louvre Lens)가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2012년에 개관한 루브르 랑스가 세워진 곳은 땅에 매장된 석탄을 캤던 구덩이 중 한 곳이었다. 루브르 랑스의 정원에서는 그래서 여전히 광산에서 캔 석탄 찌꺼기를 높이 쌓아둔 여러 인공산들을 볼 수 있다. 박물관은 이 인공산을 비롯해 유네스코가 세계유산으로 지정한 여러 탄광 시설들에 둘러싸였다. 루브르 랑스는 ‘탄광’의 도시였던 랑스 시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랑스는 세계대전 종전 후 산업화 시기에 주요 탄광으로 호황을 누렸지만 1960년 대부터 석탄 채굴량의 감소와 1990년 석탄 산업의 사양화로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했다. 한 신문사의 조사에 따르면 랑스는 이에 따라 2004년 프랑스에서 아홉번째로 가장 빈곤한 도시로 평가되기도 했다.

그 무렵 이곳 취업 가능 인구 중에서 무직 혹은 불완전 고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육박했다. 이 실업률은 프랑스의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지역 의장이였던 다니엘 페슈롱은 "석탄 산업이 쇠락하자, 프랑스는 우리를 버렸고, 이곳은 유령도시가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즈음 프랑스 정부는 파리에만 프랑스 예술과 문화가 집중되어 있다는 비판에 파리의 주요 시설들을 지방으로 분산하기 시작했다. 때마침 정부가 루브르 박물관 분관을 프랑스 지방에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자 페슈롱 의장이 정부 인사들을 대상으로 설득에 나섰다. 마침내 장 피에르 라파랭 전 총리는 탄광 몰락으로 고통을 겪은 주민들에게 보상하고자 루브르 분관을 랑스 시에 짓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도시의 활성화는 쉽지 않았다. 지역 주민들은 루브르 랑스를 보러 오는 관광객들로 도시 경제가 활기를 띨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개관 첫 해를 제외한 다음 해부터 방문객 수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전쟁으로 파괴된 랑스 시내는 볼거리가 거의 없어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박물관만 보고 다른 도시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몇 년 간 랑스 시에 호텔이 네 곳 밖에 없었으며, 그 중 3성급 호텔은 단 하나 뿐이었던 점도 관광 도시가 되기엔 약점이었다.

2016년 경영학자인 장 미쉘 토블렘이 프랑스 일간신문인 르몽드에 루브르 랑스에 대한 비판적인 글을 게재하면서 랑스시의 문제가 전면에 부각됐다. 그는 랑스가 관광객 유치에 실패 이유로 시의 문화 및 관광적인 요소 부족,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박물관 위치, 지나치게 엘리트주의적인 전시로 서민계층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점 등을 들며, 루브르 랑스는 돈만 많이 드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2016년 9월 마리 라반디에가 관장으로 취임한 후 상황이 조금씩 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3만 명이 루브르 랑스를 방문했으며, 재작년에는 박물관 옆 광부촌 건물에 4성급 호텔이 들어섰다. 루브르 랑스 및 탄광지 관련 관광책도 출판됐다.

라반디에 관장은 프랑스 라디오 채널인 프랑스 인포와의 인터뷰에서 몇년 간 상설전시가 무료관람이었던 점을 옹호했다. 다른 지역에 비해 교육 수준이 낮고 빈곤한 지역의 사람들을 박물관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다. "무료가 아니라면 모든 사람이 예술작품을 볼 권리와 모순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전시를 편성할 때 모두가 다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선택한다"며 "주민들과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지역 상황을 고려한 전시 테마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루브르 랑스는 파리 루브르 박물관의 전 컬렉션의 일부분을 보여주는 반(半) 상설 전시와 기획 전시들이 있다. 오는 3월까지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프랑스 북부로 이주한 폴란드 청년이 찍은 사진들을 전시한다. 이 청년은 광산 노동자인 아버지를 따라와 랑스 시 근처에서 살면서 사진작가로 활동했다. 이 전시를 보던 주민들은 "이땐 이 동네가 이랬었다. 사진을 보니 내가 살았던 예전 모습이 기억난다"면서 가족들과 추억을 나눴다.

루브르 랑스의 전시물 © AFP=뉴스1

루브르 랑스의 전시물 © AFP=뉴스1

루브르 랑스 © AFP=뉴스1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