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In brief국립현대미술관-대한치매학회 '일상예찬-다시 만나는 미술관’ 재개

2022.09.23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일상예찬-다시 만나는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2년 만에 인지 장애 시니어·가족 대상 대면 교육 프로그램 '일상예찬-다시 만나는 미술관'을 재개했다.

2015년 대한치매학회와 업무 협약을 맺고 운영하는 이 행사는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을 돕고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삶의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시작됐다.

‘치매 극복의 날’ 9월 21일을 시작으로 30일까지 과천관 야외조각공원에서 미술과 무용을 융합한 프로그램 4회를 진행한다. 과천관 야외에 설치된 대표 소장품 3점의 작품을 다중 지각으로 감상하고, 특정 감각을 넘어 온 몸으로 확장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채로운 교육 효과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야외조각공원의 대표 소장품인 베르나르 브네(Bernar Venet)의 '세 개의 비결정적 선'(1995), 베티 골드(Betty Gold)의 '가이꾸 시리즈 Ⅺ, ⅩⅦ'(1987), 조나단 보로프스키(Jonathan Borofsky)의 '노래하는 사람'(1994) 3점을 선정했다.

[서울=뉴시스]'일상예찬-다시 만나는 미술관'

[서울=뉴시스]'일상예찬-다시 만나는 미술관'

또한 점, 선, 면, 색, 형태의 조형 요소를 다양한 도구와 교구재를 활용하여 각자 신체로 표현하고, 개별활동부터 단체활동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과 만나기도 하고 가족과 함께 공유된 경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적극적인 신체활동과 사회참여는 일상생활수행능력(ADL, Activities of Daily Living)을 효과적으로 높인다고 알려져 있다.

관찰과 묘사, 상상과 표현, 기억과 대화, 감각 자극과 쉼 등 작품과 참여자가 상호작용하며 가족과 함께한 미술관 경험의 결과는 특별히 제작한 기억 카드에 담을 예정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중에만 등장하는 이동식 카트에서는 커피와 차 등을 제공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한층 다채로워진 프로그램으로 예술을 통해 일상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경험이 되길 기대하며, 문화적 사각지대 없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