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132억 '우주' 화가 '김환기 회고전' 들고 온 '호암미술관' 가볼까

2023.05.19

[머니투데이] 유동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호암미술관 전경/사진=호암미술관

오늘(18일)부터 경기 용인 에버랜드 옆에 있는 호암미술관에서 '한 점 하늘_김환기'전이 열렸다. 1년 반 동안의 리노베이션을 거친 호암미술관은 재개관 첫 전시로 국내 대표 추상화가 김환기를 택했다.

(용인=뉴스1) 장수영 기자 = 15일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에서 열린 '한 점 하늘_김환기' 미디어 공개 행사 중 전시 작품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 속 전시 작품은 '우주(Universe 5-IV-71 #200)'.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2023.5.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초중고 과정을 통해 미술 교과서에서 누구나 한 점 이상은 기억하고 있는 김환기 작품들을 미공개작을 포함해 총 120점 선보인다. 새롭게 발굴된 김환기의 스케치와 일기, 스크랩북 등도 유족 협조로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된다. 리움·호암미술관 소장품과 이건희 컬렉션으로 정부에 기증된 국립현대미술관 및 개인 소장품들까지 협조를 받아 김환기 작품을 총망라하는 전시다.

김환기 아틀리에, 파리, 1957 ⓒ Whanki Foundation · Whanki Museum

김환기, 뉴욕, 1971 뉴욕 맨해튼 스튜디오 ⓒ Whanki Foundation · Whanki Museum

이번 전시에선 그 규모에 어울리게 김환기의 대표작으로 유명한 두 작품 '여인들과 항아리'와 '우주'(Universe 5-IV-71 #200)를 볼 수 있다.

이건희 컬렉션으로 정부에 기증돼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으로 나온 '여인들과 항아리'는 미술교과서에 김환기의 대표작으로 소개되고 있어 누구나 한번 쯤은 봤을만한 작품이다. 5m가 넘는 1000호(281.5x567cm) 대형 작품으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과 청주관의 이건희 컬렉션 순회 전시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선보인 바 있다.

(용인=뉴스1) 장수영 기자 = 15일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에서 열린 '한 점 하늘_김환기' 미디어 공개 행사 중 전시 작품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 속 전시 작품은 '여인들과 항아리' . 한국적 예술을 향한 집념어린 김환기의 40년 추상 여정을 따라가는 이번 전시는 오는 18일부터 9월 10일까지 호암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2023.5.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년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당시 환율로 약 132억원에 낙찰돼 한국 미술품 경매 중 최고가 낙찰 기록을 세운 '우주'는 1971년작이다. 1974년에 사망한 김환기 화가가 말년에 천착한 추상화의 궁극을 보여주고 있다. '점'과 '선'으로 그리는 추상화에 빠졌던 미국 뉴욕 생활 중에 남긴 작품으로 독립된 그림 두 폭이 합쳐진 김환기 작품 중 가장 큰 추상화이면서 유일한 두폭짜리 그림으로 알려져 있다. 132억원 낙찰 당시 해외 컬렉터라는 추측이 있었지만 지난해 김웅기 글로벌세아그룹 회장이 소장자라는 점이 뒤늦게 밝혀져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국적인 '달'·'달항아리' 사랑한 김환기..뉴욕서 추상화가로 변신

호암미술관 1층과 2층 전체를 쓰고 있는 이번 전시는 김환기의 작품 세계를 연대기 중심으로 구성했다. '달과 달항아리'를 주제로 한 1부와 김환기를 유명하게 만든 말년의 점화를 모은 2부로 나뉜다.

김환기가 그렸던 달과 달항아리, 자연과 정물을 모아놓은 1부는 작가의 은은하면서도 동양적인 색채가 가미된 독특한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일반 관람객이 기억하는 풍경이나 인물을 그린 김환기 스타일의 작품들은 대부분 1부에 모여 있다. 한국의 전통과 자연을 추상화하려는 그의 변화 과정을 살펴 볼 수 있다. 추상사조를 향하면서도 한국의 전통 미를 놓치지 않던 시기의 그림들이다.

[용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삼성문화재단은 한국현대미술의 선구자 수화 김환기의 회고전 '한 점 하늘_김환기' 언론공개회를 16일 경기 용인시 호암미술관에서 갖고 작가의 작품 '판자집'(오른쪽)을 선보이고 있다. 1913년 남해안 작은 섬에서 태어나 세계미술의 중심지 뉴욕에서 예술의 꽃을 피운 수화 김환기, 이번 회고전은 자연과 전통에 천착하며 집요하게 한국적 추상미술을 추구했던 그의 40년 예술 여정을 조망하는 이번 회고전은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여는 호암미술관의 첫번째 전시이다. 2023.05.16.

특히 달을 파란색으로 즐겨 그린 그의 작품 변화과정을 보는 것도 관람 포인트다. 젊은 시절 다양한 시도를 하던 고민과 번민도 작품 변화과정에 담겨 있다. 꽃이 있는 정물을 보이는 그대로 그려서 김환기 스타일이 아닌 것처럼 보여 그의 작품이 아닌 것처럼 보이는 것도 있다. 그만큼 작가의 다채로운 작업 스타일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작품이 전시돼 있다.

아울러 '달'을 닮은 형상이라 작가가 좋아했다는 조선 백자인 '달항아리' 연작과 그가 직접 소장했다는 백자 '달항아리' 실물도 볼 수 있다.
'달항아리'를 자신의 대표적인 소재로 삼았던 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다.

[용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삼성문화재단은 한국현대미술의 선구자 수화 김환기의 회고전 '한 점 하늘_김환기' 언론공개회를 16일 경기 용인시 호암미술관에서 갖고 작가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1913년 남해안 작은 섬에서 태어나 세계미술의 중심지 뉴욕에서 예술의 꽃을 피운 수화 김환기, 이번 회고전은 자연과 전통에 천착하며 집요하게 한국적 추상미술을 추구했던 그의 40년 예술 여정을 조망하는 전시이며,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여는 호암미술관의 첫번째 전시이다. 2023.05.16.

김환기가 미국 뉴욕으로 이주한 뒤에 나타나는 추상화들을 모은 2부는 1부와 전혀 다른 느낌을 주고 있어 마치 두 명의 작가가 전시하고 있는 듯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점'과 '선'만으로 작품을 만들면서 작가가 번호로만 작품명을 정한 것에서도 그의 예술관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다. 뉴욕에서 작업한 작품들은 대부분 간단한 단어와 순서를 뜻하는 번호로만 작품명이 정해졌다.

국내 화가 작품 중 최고가 수준에 경매되거나 팔리고 있는 김환기의 뉴욕시절 추상화는 관람객 입장에선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그림 속 사물이나 인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설명을 듣지 않으면 어려운 그림이 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도슨트 프로그램이나 작품해설 오디오 가이드 등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평일과 주말 14시, 16시에 전시 도슨트를 운영하고 있고 전용 앱을 휴대폰에 다운받으면 작품설명을 들을 수 있다.

(용인=뉴스1) 장수영 기자 = 15일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에서 열린 '한 점 하늘_김환기' 미디어 공개 행사 중 전시 작품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 속 전시 작품은 '여인들과 항아리' . 한국적 예술을 향한 집념어린 김환기의 40년 추상 여정을 따라가는 이번 전시는 오는 18일부터 9월 10일까지 호암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재)환기재단·환기미술관) 2023.5.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품 포함 새로 발굴된 자료 100여점 아카이브로 전시
전시장 벽에는 발굴된 수첩 등에서 인용한 일기글과 메모 그리고 편지도 프린트 해 놓았다. 작품 이해를 돕고 작가의 기법 변화와 심정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텍스트다. 여기엔 작가의 작품을 대하는 태도와 작업에 대한 고민 등이 잘 담겨있다. 프랑스 파리 체류시절 프랑스의 대표 화가 중 한 명인 '라울 뒤피'의 부고를 신문에서 접하고 이를 고국의 선배에게 전하면서 '거장'을 닮고 싶다는 희망을 적은 내용도 있다.

2층 아카이브실에는 김환기의 유품 등 관련 자료가 100여건 전시돼 있다. 유족이 직접 보관하다가 이번 전시에 처음 내놓은 것들이다. 김환기가 직접 자신이 보도된 신문기사를 오려 붙인 스크랩 북도 여러 권이다.

김환기 화가가 사망했던 1974년 7월, 병원에 입원했던 시기 남긴 메모/사진= 호암미술관(환기미술관 소장 '김환기 뉴욕일기')

태현선 리움미술관 소장품연구실장은 "그간 점화로 쏠리거나 구상이나 추상으로 나눠 소개되는 등 전체적인 그의 예술세계를 조망할 기회가 없었다"며 "이번 김환기 전시는 점화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전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전시"라며 대규모 회고전의 미술사적 의의를 설명했다.

[용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삼성문화재단은 한국현대미술의 선구자 수화 김환기의 회고전 '한 점 하늘_김환기' 언론공개회를 16일 경기 용인시 호암미술관에서 갖고 작가의 주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1913년 남해안 작은 섬에서 태어나 세계미술의 중심지 뉴욕에서 예술의 꽃을 피운 수화 김환기, 이번 회고전은 자연과 전통에 천착하며 집요하게 한국적 추상미술을 추구했던 그의 40년 예술 여정을 조망하는 이번 회고전은 리노베이션을 마치고 여는 호암미술관의 첫번째 전시이다. 2023.05.16.

호암미술관의 변화에 대해 김성원 리움미술관 부관장은 "리움과 호암은 앞으로 '하나의 미술관, 두 개의 장소'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합해 기회하고 운영할 것"이라며 "김환기 회고전을 필두로 호암미술관은 고미술과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다양한 기회과 전시를 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말 가족 나들이·데이트 코스로 제격

호암미술관은 에버랜드 옆에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다. 그 앞에 자리 잡은 호수 '감호'를 비롯해 전통정원 '희원'도 좋은 산책 데이트 코스다. 불국사 다보탑을 재현한 다보탑이 미술관 바로 옆에 있고 그외에도 전통 궁궐과 한옥의 양식을 살려 놓은 조형물과 장식이 운치 좋은 풍경을 만들고 있다. 호암미술관 건물 자체도 외부는 궁궐과 한옥의 전통양식으로 지어졌다.

'희원'에 대해서도 평일, 주말 13시, 15시에 도슨트 설명이 진행된다. 전시 마감은 매일 오후 6시까지, 김환기전 관람료는 1만4000원, 9월10일까지 열린다. 홈페이지에서 예약도 가능하다.

호암미술관 경내에 있는 경주의 불국사 다보탑을 재현한 탑. 다보탑은 비례와 균형이 잘 잡혀있고 탑신과 옥개도 모양이 자유로워서 우리 선조들의 절묘한 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작이다./사진=호암미술관

'희원' 바깥 마당과 매림(梅林)을 연결시키는 전통정원의 시작점인 보화문. 덕수궁의 유현문을 본 떠 한국 전통 문양의 전돌을 쌓아 올렸다. 모든 것을 거둬 모아 보존한다는 의미의 '보?'에 꽃과 인간의 예술을 뜻하는 '화華'를 더한 이름이다./사진=호암미술관

전통정원 '희원' 담장 밖의 호수인 감호. '감鑑'은 거울처럼 맑게 항상 뒤돌아보고 비춰 보며 교훈을 구하라는 뜻이다./사진= 호암미술관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