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아트1닷컴 '2023 아티커버리' TOP 1, 조정은 작가 선정

2023.06.01

[머니투데이] 유동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조정은, Dance in the memories soften the mountain, 2022, Oil on canvas, 116.7x116.7cm사진=아트1

국내 대표 온라인 아트 플랫폼 아트1닷컴 주최 '2023 아티커버리(ARTICOVERY)'에서 최종 TOP 1으로 조정은 작가가 선정됐다.

신예 작가 발굴 프로그램인 아티커버리에서 선택한 조정은 작가는 자연에서 얻는 일시적 행복과 도시에서 느꼈던 불안감을 한 화면에 담아 가상공간을 그려내고 있다. 도시의 간판, 네온사인 등에서 영감 받은 형광색의 컬러감으로 작품 전체에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아트1닷컴은 "조 작가의 작품엔 캔버스 안에서 임의로 재구성된 자연과 도시의 공간들은 존재하지 않는 이상향에 대한 갈망의 흔적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작품을 심사한 한 전문가 패널은 "단순히 대상에 대한 구상적인 재현으로 함몰되지 않고, 눈을 통해 촉감과 온도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특히 강렬한 색채와 거친 붓터치로 그려낸 가상의 화면은 현대인의 감정을 담아낸 심리적 풍경화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정은 작가 작품 전시 전경/사진=아트1

파이널리스트 TOP 9에는 김등용, 박지혜, 박한지, 오윤석, 우하남, 유시언, 조정은, 조하나, 최해인 작가가 선정됐었다. 전문가 패널과 대중이 심사에 함께 참여해 기술성, 예술성, 창의성, 가능성 총 4가지 항목으로 최종 선정을 했다.

전문가 패널에는 곽영빈 미술평론가, 양경미 영화평론가, 조호 건축사사무소 대표 이정훈 건축가, 최정윤 독립큐레이터, 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브랜드 두칸(DOUCAN) 대표 최충훈 디자이너가 참여했다.

조 작가 작품에 대해선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다채롭게 나타낸다", "작가적 시각에 의해 재창조된 자연물과 모호한 형상이 인상적이다", "작품의 색감과 구도가 독특하다"는 등의 감상평이 쏟아졌고 대중 심사단에게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조정은, Flutter of new days, 2023, Oil on canvas, 45.5x33.4cm/사진= 아트1

조 작가는 "한 달이 넘는 심사기간동안 응원해주고 투표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며 "꾸준히 노력하는 작가 조정은, 그리고 제가 즐겁게 작업해오고 있는 작업 결과물을 더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및 미술사학 학사 졸업 후 도쿄예술대학 미술연구과 글로벌아트프랙티스 석사를 졸업했다. K2 CS center, 갤러리 도스, The secret museum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로이갤러리,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등에서 작품이 소개되기도 했다. 런던예술대학교 센트럴세인트 마틴스 레지던시에 참여하기도 했다.

조 작가에겐 아트1의 다양한 작가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작가 인터뷰가 담긴 작품 메이킹 영상 제작, 특별 언론 프로모션, 300만원 상당의 작품 구입 혜택도 주어진다. 결선에 올랐던 작가들에게도 작가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온라인 아트마켓 정식 입점, 온·오프라인 전시 참여, 언론 프로모션 혜택 등이 차등 지원될 예정이다.

사진= 아트1

아티커버리는 '아티스트(Artist)'와 '디스커버리(Discovery)'의 조합어로 새로운 아티스트를 반드시 찾아내겠다는 의지와 열정을 강조한 프로그램이다. 과정이 전혀 공개되지 않거나 단순히 결과만 발표되는 기존 공모전과 달리, 아티커버리는 공모 신청부터 작가 선정 방법과 결과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에 공개한다.

조정은 작가./사진= 아트1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