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People문경원&전준호 '서울 웨더 스테이션'…아트선재센터 ‘기상관측소’

2022.08.30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태국 작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한국 첫 개인전도 개최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아트선재센터는 문경원 & 전준호의 '서울 웨더 스테이션' 전시 개막을 앞둔 29일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 전시실에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문경원 & 전준호의 신작 '불 피우기'(2022)는 비인간 관점에서 펼쳐지는 관객 몰입형 설치 작업이다. 시공간을 알 수 없는 미지에서 펼쳐지는 기후 이야기를 통해 작가들은 현실과 비현실, 실재와 가상, 기록과 허구, 인간과 비인간, 자연과 인간, 로봇과 인간 등의 무수한 경계들을 넘나들며 우리의 고착화된 감각과 인식을 깨운다. 전시는 30일부터 11월 20일까지. 2022.08.29. [email protected]

문경원 & 전준호 작가가 기후와 환경, 자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서울 웨더 스테이션(Seoul Weather Station)'을 공개했다.

30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아트선재센터(관장 김장언)에서 펼친 이 전시는 기후 환경 문제를 다각적 시각으로 새롭게 관측하고 대안적 미래의 가능성을 예보하는 임시적인 ‘기상관측소’로서 기획됐다.

기후 비상사태와 생태계 붕괴 가속화라는 전 지구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8개국의 예술 기관들이 발족한 월드웨더네트워크(WWN: World Weather Network)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작가들은 현실과 비현실, 실재와 가상, 기록과 허구, 인간과 비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로봇 등의 무수한 경계들을 넘나들며 고착화된 감각과 인식을 깨우고 새로운 담론의 장으로 이끈다. 비인간(non-human)의 관점에서 전개되는 서사를 바탕으로 한 신작 '불 피우기'를 선보인다.

아트선재센터는 "'서울 웨더 스테이션'은 전 지구적 이상기후와 자연재해로 급변하고 있는 기후 환경을 예술적 상상력과 학제 간 협업을 통해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이를 통해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모색하는 전시"라고 소개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아트선재센터는 문경원, 전준호 작가의 '서울 웨더 스테이션' 전시 개막을 앞둔 29일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참여 플랫폼 '모바일 아고라: 서울 웨더 스테이션'(2022)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두 작가의 작품 '모바일 아고라: 서울 웨더 스테이션'(2022)을 통해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나눈다. 이 플랫폼에는 극한의 기후 조건이나 종말 이후의 세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솔루션을 고안해온 작가의 여러 협업 프로젝트가 전시되는 한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이 전시 기간 동안 진행된다. 전시는 30일부터 11월 20일까지. 2022.08.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경원, 전준호 작가가 '서울 웨더 스테이션' 전시 개막을 앞둔 29일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참여 플랫폼 '모바일 아고라: 서울 웨더 스테이션'(2022) 작품에 앉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두 작가는 작품 '모바일 아고라: 서울 웨더 스테이션'(2022)을 통해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나눈다. 이 플랫폼에는 극한의 기후 조건이나 종말 이후의 세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솔루션을 고안해온 작가의 여러 협업 프로젝트가 전시되는 한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이 전시 기간 동안 진행된다. 전시는 30일부터 11월 20일까지. 2022.08.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회화, 영상, 퍼포먼스 작가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Korakrit Arunanondchai)가 '죽음을 위한 노래/삶을 위한 노래' 전시 개막에 앞서 29일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열리는 태국 출신 작가 아룬나논차이의 첫 개인전이다. 아룬나논차이의 '죽음을 위한 노래'는 지난 13회 광주비엔날레에서 소개되어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죽음을 위한 노래'와 더불어 '삶을 위한 노래'(알렉스 그보익 공동 제작)가 극장 공간에서 영상 및 설치 작업으로 재맥락화되어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이전까지 한번도 시도하지 않았던 ‘극장 공간 뒤틀기’를 시도한다. 전통적인 프로시니엄 극장인 아트선재센터 아트홀은 관객과 스토리, 소유의 매체와 소유하는 것 사이의 관계가 전치되어 제시된다. 전시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 2022.08.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코라크릿 아룬나논 차이, '죽음을 위한 노래/삶을 위한 노래', 2022, 전시전경, 사진=아트선재센터 제공.

한편, 아트선재센터는 지하 1층 아트홀에서 태국 출신 회화, 영상, 퍼포먼스 작가 아룬나논차이의 한국 첫 개인전도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죽음을 위한 노래(Songs for dying)'와 '삶을 위한 노래(Songs for living)'(2021, 알렉스 그보익 공동 제작)가 극장 공간에서 영상 및 설치 작업으로 재맥락화되어 공개된다. 죽음을 위한 노래는 지난 13회 광주비엔날레에서 소개되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작가는 베니스 비엔날레(2019), 휘트니 비엔날레(2019), 이스탄불 비엔날레 (2019), 광주비엔날레(2021) 등에 참여했다. 현재 방콕과 뉴욕을 오가며 활동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