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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국제비엔날레 '강원국제예술제'로 명명 변경 첫 좌담회 개최

[더 리더] 최정면 | 2019.06.26

(재)강원문화재단(김성환 이사장) 강원국제비엔날레 운영실은 오는 7월 2일(화) 오전 10시 30분부터 춘천 베어스호텔에서 강원국제비엔날레의 새로운 비전과 행사 계획을 공표하는 ‘강원국제예술제 좌담회’를 개최한다. 강원국제비엔날레는 지난 4월 19일(금) ‘발전방안 토론회-강원, 비엔날레, 그 새로운 시작’에 여러 전문가를 초청하여 문화올림픽 이후 강원도의 정체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시각예술 행사를 마련하기 위해 열띤 토론을 했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좌담회에서 비엔날레 중장기 발전계획과 차기 행사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앞으로 강원국제비엔날레는 지역심층연구와 중장기 공공예술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그동안의 2년 주기 행사를 3년 주기 행사로 변경하며, 이에 행정명을 ‘강원국제비엔날레에서 강원국제예술제’로 명명해 변경한다. 또한 ‘강원도 전역의 예술 공원화 ‧ 관광화’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 공공예술적, 참여적 시각예술 행사’를 목표로, 3년 주기 18개 시군 순회 국제 예술제를 개최한다. 공공예술적 전시를 통한 ‘강원도형 국제예술행사’를 기획하고, 거점 개최지의 예술화 기반 마련, 도시재생 및 지역 관광화를 위한 ‘2019-2020-2021 연도별 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좌담회는 김병철(강원문화연구소 연구초빙교수)의 ‘공공미술을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와 협력 방안’에 대한 발제와 신지희(강원문화재단 사업운영팀장)의 ‘지속적, 공공 예술적, 참여적 시각예술행사를 위한 도약’이라는 주제발표로 구성된다. 두 발제 이후 질의응답과 오찬 및 자유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강원국제예술제 운영실은 이번 좌담회 이후 ‘제 1회 강원국제예술제’ 개최지 선정공모(도내 지자체 대상)와 예술감독 선정공모를 추진한다. choi09@mt.co.kr

'순수하고 질박한 멋' 달항아리 서울옥션에 모였다

[뉴시스] 박현주 | 2019.06.19

서울옥션 6월 경매에 달항아리가 쏟아진다. 순백의 미(美)를 마주할 수 있는 높이 45cm가 넘는 조선시대 백자대호를 비롯해 백자를 사랑해 자신의 작품 소재로 삼은 김환기, 도상봉, 유산 민경갑, 구본창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오는 26일 오후 4시 서울옥션 강남센터 6층 경매장에서 여는 제 152회 미술품 경매에 오른다. 달항아리는 위쪽과 아래쪽 몸체를 각각 나누어 만든 후 중앙 부분에서 접합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비정형의 아름다움을 지니는 것이 특징. 조선의 미감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예술품이다. 순수하고 질박한 멋을 지니면서도 미니멀하고 현대적인 매력 덕분에 300여 년이 지난 현대에도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미술사학자 최순우는 “흰빛의 세계와 형언하기 힘든 부정형의 원이 그려주는 무심한 아름다움을 모르고서 한국미의 본바탕을 체득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고 예찬했다. 이번 출품작 '백자대호(白磁大壺)'는 높이 46cm에 풍만하고 꾸밈없는 형태와 담백한 유백색의 피부가 인상적이다. 가로 40cm 이상의 백자대호는 주로 왕실 행사에서 사용돼 그 가치가 높으나 국보, 보물을 포함해 약 20여 점에 불과해 희소성이 높다. 현재 우리 나라 도자기 작품 중 미술 시장에서 최고가 낙찰 가격을 기록하고 있는 작품 또한 조선시대 백자대호다. 김환기가 달항아리를 담은 '항아리'는 추정가는 8억~12억원에 나왔다. 1958년 그린 작품으로 전체 화폭을 푸른색으로 처리해 산등성이와 달, 나무와 항아리를 간결한 선으로 교차시켰다. 도상봉은 호를 도천(陶泉, 도자기의 샘)이라 지을 정도로 백자 항아리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다. 이번 경매 출품작 '꽃'에서도 그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백자에 꽂힌 붉고 푸른색의 꽃들과 하얀 꽃이 어우러져 장식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또한 꽃들이 돋보이도록 뒷면의 천과 백자의 명도를 낮춰 꽃들의 색채가 한결 세련되게 느껴진다. 추정가는 6000만~9000만원이다.

'2020년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예술감독 공모

[뉴시스] 박현주 | 2019.06.18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ts Council Korea, 위원장 박종관)는 2020년 베니스비엔날레 제17회 국제건축전 한국관 전시를 총괄할 예술감독을 공개모집한다. 서류접수기간은 6월 17일부터 7월 8일까지 전시계획서, 추천서 제출을 통해 지원신청 할 수 있다. 7월 초 1차 서류심사를 진행하고, 이후 7월 말 한국관 전시계획안 프리젠테이션 및 인터뷰로 구성된 2차 심의를 통해 예술감독을 선정할 예정이다. 심의위원은 당연직 2인(김성일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 전효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과 건축분야 전문가 5인(이민아 건축사사무소 협동원 대표, 임재용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총감독, 정다영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사, 정재헌 경희대 건축학과 교수, 조민석 매스스터디스 대표) 총 7인으로 구성되었다. 박종관 위원장은 “올해 국제미술전에서 한국관 전시가 유수 국내외 언론에 좋은 평가를 받은 만큼 내년 건축전 전시도 상당히 기대가 된다”며 “당초보다 본전시 주제 발표가 늦어지고 있지만, 실력 있는 후보자들의 선전을 바란다”고 말했다. 베니스비엔날레 재단(이사장 파올로 바라타)은 지난 12월, 건축가 하심 사르키스(Hashim Sarkis)를 제17회 국제건축전 총감독으로 선정했지만, 전시 주제는 현재까지 정해지지 않았다. 전시는 2020년 5월 23일부터 11월 29일까지 이탈리아 베니스시 자르디니 공원 및 아르세날레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hyun@newsis.com

영무건설, 달빛 아래 예술 축제 스테어스 아트페어 2019 개최

[뉴시스] 나호용 | 2019.06.15

영·호남 지역 청년 예술인들이 모여 만드는 '스테어스 아트페어 2019'가 12일부터 16일까지 대구 북구 침산동 영무예다음 견본하우스에서 개최된다. 11일 영무건설에 따르면 스테어스 아트페어 2019는 영·호남 청년작가들에게 실제적인 미술시장 경험의 장으로, 출품작 대부분은 만원대부터 200만 원 이하여서 대중이 예술 작품을 비교적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특히 평론가나 미술관, 문화재단, 화랑 등 미술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킹 행사를 통해 보다 성숙한 예술세계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성인 체험 프로그램, 무인 경매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1일 3회에 걸쳐 큐레이터가 진행하는 도슨트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행사장 곳곳에서 참여 작가들을 만나 볼 수 있다. 가까운 곳에서 생생하게 작품 제작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아티스트 도슨트도 진행된다. 운영은 이 기간 내 오후 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이번 페어를 기획한 스테어스 관계자는 “작가 중심의 아트페어를 통해 실력 있는 청년 작가들을 알리고 대중에게 다가가기 쉬운 예술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 면서 “이번 아트페어가 활발하고 건강한 미술시장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무예다음은 올 10월 복합역사 개발이 예정된 대구 서구 평리동 576-6번지 일원에 서대구KTX 영무예다음 그랜드센트럴를 분양할 예정이다. 영무예다음 관계자는 “서대구KTX 영무예다음 그랜드센트럴은 서대구 KTX 역사 개발로 인한 각종 호재를 누릴 수 있는 대단지 아파트로, 대구 앞산 봉덕 영무예다음, 대구국가산단 영무예다음에 이어 영무예다음의 성공적인 분양신화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nhy@newsis.com

문체부, 해외 기획전·아트페어 참가 화랑·작가 지원 주력

[뉴시스] 박현주 | 2019.06.1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도일)가 주관하는 ‘2019 미술품 해외시장 개척 지원’사업의 '해외기관 초청·협력 전시 지원' 공모를 통해 5개 한국 단체(작가) 및 8개의 해외 기관이 선정됐다. 이에 전 세계 곳곳에서 총 43명의 한국 작가 전시 13건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 사업의 일환인 '해외 아트페어 참가 지원'은 6월 중 2차 공모를 앞두고 있다. 이 사업은 국제적 문화예술 교류의 중요한 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해외 미술기관 및 아트페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한국미술의 효율적 홍보와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이 목적이다. ◆<해외기관 초청·협력 전시 지원> (Fund for Korean Art Abroad (FKAA)) 다양한 한국 작가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18년에 신설했다. 한국 작가를 초청하거나 한국 미술기관과 협력하여 전시를 기획하거나 또는 한국작가의 커미션 작품을 제작·전시하는 프로젝트가 지원 대상이다. 모두 해외 미술기관으로부터 직접 지원 신청을 받는다. 해외 미술기관의 경우 일반적으로 2~3년 전에 기획전시를 계획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례적으로 지원대상 사업기간이 2년이다. 또한 한국미술을 해외에 프로모션 하는 펀딩 프로그램으로서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미술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올해부터는 사후 지원 방식으로 해외기관에게 직접 지원금을 교부한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세계 유수의 180여개 미술기관이 지원하였으며, 그 중 총 31건(2019-20년 개최 15건)이 선정되었다. 공모에 선정된 대표적인 해외 기관으로는 영국 델피나파운데이션, 스위스 쿤스트할레바젤, 독일 루드비히미술관, 상하이 파워롱미술관 등 주요 미술관과 영국의 대표적인 화랑 어프로치 갤러리 및 리버풀비엔날레 등의 저명한 국제 행사가 있다. 아울러 전시에 참여한 한국 작가들이 세계 톱 아트페어에 참여하거나 다른 해외기관 전시에 초청받는 등의 후속 활동도 활발하다.

공간 인테리어에 좋은 큰그림부터 옛가구까지…케이옥션 경매

[뉴스1] 이기림 | 2019.06.14

케이옥션은 오는 15~26일 '자선+프리미엄 온라인경매'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경매에는 한국 근현대 미술품과 해외 미술품, 한국화 및 고미술품에 다이아몬드, 주얼리, 그리고 자선경매 작품과 물품까지 총 240여점이 오른다. 돈으로 환산하면 25억원 정도. 이번 경매 최고가 작품은 김환기의 전기 뉴욕시대 작품 '무제'로, 4억~5억원으로 추정된다. 경매 시작가는 3억5000만원. 특히 이번 경매에는 넓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채울 수 있는 큰 사이즈 작품들이 다수 출품돼 눈길을 끈다. 박서보의 100호 작품 '묘법 No. 990214', 이강소의 100호 작품 'From an Island-06107', 류병엽의 150호 대작 '풍경' 등이 나왔다. 또한 최근 고미술품을 활용한 공간 인테리어가 인기인데, 이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옛가구 등도 출품됐다. 자선경매에는 문화재를 보호하고 후원하는 재단법인 예올의 후원금 조성을 위한 작품 및 아이템들이 출품됐다. 배우 최지우가 기증한 본인 소장품인 Mysuelly 가방을 비롯해 김현주, 양유완 작가가 직접 기증한 작품, 김종훈, 윤규상, 허대춘&안이환 작가의 작품도 경매에 오른다. 프리뷰는 15~26일로, 서울 강남구 신사동 케이옥션 전시장과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lgirim@

아트토이컬처, 올해는 야외마켓 축제로...AK&홍대점

[뉴시스] 박현주 | 2019.06.13

국내 최고의 '키덜트의 축제' 아트토이컬쳐가 올해는 '아트토이컬쳐마켓 2019' 행사로 펼친다. 오는 14~16일까지 AK&홍대점 야외 행사장에서 열린다. 아트벤처스는 "이번 행사는 지난 5년동안 전시 중심 아트페어 행사에서 도심형 야외마켓 축제로 보다 확장해 아트토이를 비롯한 피규어, 캐릭터, 디자인 등 아티스트의 제품들을 직접 보고 살 수 있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스타그램 인기작가인 애슝이 행사 메인 작가로 참여해 대형 아트토이 전시 및 다양한 리빙제품을 판매하고, 최근 뉴이스트와콜라보를 하면서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한 스푼즈도 만나볼 수 있다. 그외 코기맨, 아나토이, 도우도우, 웅크린 선인장, 노이신 작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참여하고, 틴틴코리아, 텐바이텐, 피프티피프티와건담베이스 등 피규어 판매유통 사업자도 함께 참가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노이신 작가와 코기맨 작가의 리미티드 아트토이도 한정판매한다. 아트샵에서는 다양한 작가의 제품들을 행사기간 동안만 할인된 한정가격으로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또 행사기간 내내 행사 참가 아티스트의 애니메이션 및 초대 작가의 애니메이션을 야외에서 무료로 상영할 예정이다.

미래 공예 방향 제시…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심포지엄

[뉴스1 ] 남궁형진 | 2019.06.11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11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한국의 현대미술과 공예, 공예의 존재 가치와 공예비엔날레의 역할’을 주제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1차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미술평론가 윤진섭씨는 “현대 공예는 ‘쓰임’을 강조하며 생겨난 모든 형식적 제약을 벗어나 순수한 표현의지의 발현으로 나아가려는 탈장르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면서도 “공예는 ‘쓰임’이라는 정체성을 지닐 때 가장 아름답다”도 주장했다. 이어 “문제는 4차 혁명 시대에 공예가 어떻게 적응해 변모할 것인가”라며 “그 이정표를 제시하는 창조적인 축제의 장이 바로 청주공예비엔날레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섬유공예가 송계영씨는 “한국 공예의 현주소는 대학 교육과 맞닿아 있는데 여전히 많은 대학이 재료와 전통적 기술에만 초점을 맞춰 전공을 분류하고 있다”며 “이제는 대학과 작가 모두 새로운 흐름에 주목하고 첨단 기술을 받아들이는 유연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충환 미술평론가는 “현대공예는 현대미술과 예술 일반의 생리를 추구하고 실천한다는 점에서 무한한 확장가능성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발제자로 나선 아트스페이스 와트의 이은주 대표는 “기존의 전시공간을 벗어나 청주의 역사문화공간으로 무대를 확장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장소와 지역 커뮤니티, 또 도시재생의 흐름을 반영한 실천적 탐색의 노력이 엿보이는 중요한 예술콘텐츠”라고 평가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오늘 학술심포지엄은 지속가능한 미래 감성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예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좌표가 됐다”고 말했다.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주제로 오는 10월 8일부터 11월 17일까지 청주공예비엔날레 행사장과 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ng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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