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청와대 놓고 문화계 갈등…난감한 문체부 "의견 듣고 조율할 것"

2022.07.28

[뉴시스] 박주연, 신효령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2.07.2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청와대'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청와대의 원형을 보전하며 전시중심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구상을 내놓자마자 야권은 물론 청와대 관리비서관실, 문화재청 노조, 문화재위원회에서까지 불협화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물론 반대의 목소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미술계는 시각문화 중심의 문화예술 공간화를 환영하고 나섰다. 관광업계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청와대 활용을 놓고 미술계와 문화재계, 학계의 입장이 갈리며 문화예술계 내부 갈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문체부로서는 반대의 깃발을 든 문화재청이 산하기관이라는 점이 더욱 아프다. 자칫하다가는 내부 소통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비판에 휩싸일 수 있어서다.

◆박보균 장관 "청와대 보전과 전시, 멋지게 조화시키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1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청와대 운영 청사진을 내놨다. 건물의 원형을 그대로 보전한 프랑스 '베르사유궁전', 이탈리아 피렌체 '피티궁전'을 참고해 지난 5월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를 최대한 보전하되, 문화예술·자연·역사를 품은 고품격 복합문화단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문체부 구상에 따르면 본관 1층 로비와 세종실(335㎡), 충무실(355㎡), 인왕실(216㎡)이 전시공간으로 활용된다. 관저의 거실과 별채 식당에도 미술품이 설치된다. 영빈관은 청와대가 소장하고 있던 600여점의 미술작품들을 공개하는 고품격 미술품 특별 기획전시장으로 꾸며진다.

대통령들이 실제로 거주했던 본관·관저·구본관 터는 역대 대통령들의 리더십과 삶을 조망하고 권력의 심장부를 실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철거된 구 본관 모형도 복원키로 했다. 정부 수립부터 6.25, 산업화, 민주화의 고뇌를 함께한 대통령들의 흔적이 있는 곳이라는 판단이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새정부 업무계획 보고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20. [email protected]

하지만 구 본관 모형을 놓고 야권에서는 "조선총독 관저 미니어처를 왜 만드느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청와대 사적 지정과 정밀조사 등을 추진해온 문화재·학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불거졌다. 박보균 장관은 "건축물의 원형이 손상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청와대 보전과 전시를 멋지게 조화시키겠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집안싸움? 관리비서관실·문화재청 '부글부글'

문화재청과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실은 지난 5월10일 개방 이후 청와대 관리를 맡아온 기관이다. 문체부 산하기관인 문화재청은 공식적으로 말을 아끼고 있지만 문화재청 노조와 정책자문기구 문화재위원회가 반대의 깃발을 들었다.

박보균 장관이 업무보고 당시 "국민에게 청와대가 개방되는 1단계에서는 문화재청과 청와대 관리비서관실이 함께 했지만, 살아 숨쉬는 청와대로 만드는 2단계는 문체부가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기관간 기싸움이 벌어졌다는 지적이다.

문화재청 정책자문기구인 문화재위원회는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긴급 임시회의를 열고 청와대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전영우 문화재위원장과 산하 분과 위원장들이 이 자리에 모였다. 전 위원장은 "문화유산 가치를 지속하기 위해 청와대 구역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보존할 수 있는 문화재 지정방안을 분과위원회별로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며 "필요한 경우 합동분과를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위원들은 청와대의 역사성을 고려한 조사·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채 청와대 활용방안이 먼저 발표된 데 따른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재청 노조 역시 같은 날 성명를 내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청와대 개방 첫날인 10일 오전 시민들이 청와대 경내에 가득하다. 74년 만에 전면 개방된 청와대에는 대통령 집무와 외빈 접견 등에 사용됐던 본관과 영빈관, 상춘재 등을 둘러볼 수 있다. 다만 건물 내부는 집기 이동 등 내부 정비가 완료된 이후에 가능하다. 2022.05.10. [email protected]

국가공무원노동조합 문화재청지부는"청와대를 거대한 미술관으로 재탄생시켜 베르사유 궁전처럼 꾸민다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업무보고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청와대의 역사성과 개방의 민주성을 도외시하고 거대하고 화려한 궁전으로 되돌리는 퇴행은 아닌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리비서관실은 문체부가 욕심을 부려 엇박자를 냈다는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지난 18일 청와대 관리·활용 자문단 발족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사흘만인 21일 문체부가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청와대 운영을 전담하겠다고 밝히며 소통 부족이 노출됐다.

◆미술계 "청와대 활용방안 환영"…관광업계도

반면 미술계는 25일 환영 성명을 냈다. 한국미술협회·한국전업작가협회·서울미술협회 등 54개 문화예술단체는 "청와대를 시각문화 중심의 복합문화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정부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환영했다.

이들은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은 정치사적으로는 일제와의 단절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종식을 통한 민주화의 완성이라는 의미를 갖는다"며 "미술관, 시각문화시설을 중심으로 한 복합문화공간화 계획은 선진국이라는 국격에 맞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으로 환골탈태한다는 점에서 민족사적으로 우리 민족의 문화예술에 대한 사랑·이해의 깊이를 더하며 이를 드러내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작게는 청와대, 크게는 서울의 중심인 서촌과 경복궁·청와대·북촌·창덕궁·종묘와 인사동을 연결하면서 역사와 미래·한국의 근현대가 교차하는 신개념의 공간, 비평의 미학이 살아있는, 과거·현대·미래가 첨예하게 부딪히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문화예술복합지구가 되는 큰 그림을 그릴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관관업계 역시 청와대 활용방안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서촌~청와대~경복궁~북촌~창덕궁~종묘를 잇는 세계적인 명품 역사문화관광 벨트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문화재청이 청와대 개방 2주를 맞은 23일부터 청와대 영빈관과 춘추관 내부를 일반에 공개했다.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내부 모습을 둘러보고 있다. 2022.05.23. [email protected]

◆문체부, 소통 통해 갈등 줄이며 청사진 구체화

문체부는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가 국민의 복합문화예술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해 줄 것을 당부한 만큼 설득과 소통을 통해 갈등을 줄여가며 청사진을 구체화해갈 방침이다. 다만, 그 과정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박보균 장관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섰다.

문체부 관계자는 "사실 청와대 운영 청사진을 만드는 과정부터 문화재청,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실과 협의를 했고, 문화재 보존을 위한 문화재청의 역할이 훼손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뜻도 충분히 밝혔다"며 "일부에서 잘못 받아 들여진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공식적으로는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실·문화재청과 다 정리가 된 상황인 것으로 안다"며 "청와대 운영 청사진을 만드는 과정에서 두 기관과 계속해서 논의하고 협의해왔다. 문화재청장과도 협력해서 잘 해나가자는 뜻을 모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분히 의견을 들어가며 조율해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