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1억5천만 원짜리 바나나 꿀꺽했는데...리움미술관 조용 왜?

2023.04.28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한 대학생 남성, 카텔란 바나나 작품 먹고 껍질 붙여놔
새 바나나로 건 리움미술관 "손해배상 청구 안할 것"
마우리치오 카텔란 "전혀 문제 없다" 반응 전해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리움미술관에서 열린 마우리치오 카텔란 전시에 나온 바나나 코미디언 작품. 2019년 ‘아트바젤 마이애미’에서 바나나를 벽면에 테이프로 붙인 작품 ‘코미디언’을 12만 달러에 판매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2023.01.30. [email protected]

"먹으라고 붙여놓은 거 아닌가요?"

리움미술관에 전시된 바나나를 떼어먹고 오리발을 내민, 아니 껍질을 붙여 놓은 한 남성의 당당함이 전시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사건은 27일 낮 12시 반쯤 1분 만에 벌어졌다. 벽에 붙어있는 바나나를 떼어내, 먹고, 껍질을 다시 붙였다. 그 친구는 이 장면을 휴대 전화 카메라에 담았다.

다시 붙여 놓은 바나나 껍질은 한동안 작품처럼 전시장에 붙어 있었다고 한다.

30여 분 뒤 미술관 관계자들이 부리나케 움직였다.

"왜 그랬어요?"

"아침을 안 먹고 와서 배가 고파서 먹었다."

바나나를 먹은 남성은 서울대 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알려졌다. 그는 한 방송국과 전화 인터뷰에서 "작품을 훼손한 것도 어떻게 보면 작품이 될 수 있을지 뭐 이런 것도 재미있을 것 같더라고요"라며 "현대미술을 보면 이런 기획은 없었던 것 같아서, 장난삼아서 한 번 붙여놓고 나왔어요"라고 말했다.

이 남성이 꿀꺽한 '바나나'는 1억5000만원 짜리로 알려져 전 세계에 화제가 된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작품이다.

기겁을 해야 할 일에 미술관은 의외로 조용하다.

리움미술관측은 "그 남성에게 별도의 손해배상 등은 취하지 않았고, 새 바나나를 다시 붙여 놓았다"고 했다. 세계적인 작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대규모 전시를 공짜로 개방하고, 바나나 작품 훼손에도 손해배상을 하지 않겠다는 리움미술관의 너그러운 배포도 신박하다. (전시된 생바나나 작품은 원래 2~3일에 한 번씩 바나나를 교체하고 있었다고 한다.)

리움미술관 관계자는 "이 사태를 카텔란에 알렸고, 그는 전혀 문제 될 게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다만 또 이런 일이 발생될까 미술관은 비상속예의주시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리움미술관은 2023년 첫 전시로 동시대 미술계의 가장 논쟁적인 작가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 기획전. 2023.01.30. [email protected]

이 바나나 작품. 사실 떼어 먹힐 운명이었다. 2019년 12월 아트바젤 마이애미에서 첫 선을 보이면서 수난(?)을 겪었다. 당시 카텔란이 주변 가게에서 30센트를 주고 생바나나를 사서 덕테이프로 붙여 작품이라고 전시했는데 12만 달러에 팔렸다. 그런데 한 행위예술가가 벽에 붙은 바나나를 퍼포먼스라며 떼어 먹었다. 이 모습은 전 세계 언론에 보도됐고, 이후 카텔란의 '바나나'는 앤디워홀의 바나나를 제치며 21세기를 상징하는 작품이 됐다.

그동안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한국 전시는 북새통만 이뤘지 엄숙하고 조용해, 더 이상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1999년 쿤스트할레 바젤에서 처음 선보인 카텔란 전시들은 매번 논쟁을 일으켜 그는 '현대미술계의 이단아'로 불린다.

이번 리움미술관에도 종교적 지도자이자 바티칸 시국의 원수인 교황이 운석에 맞아 쓰러진 모습을 전시한 것 처럼 카텔란은 권위를 조롱하는 작품들로 이슈를 만들어냈다. 사기꾼, 협잡꾼, 악동이라 불려도 그는 "두려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어릿광대를 자처한다"며 도발적인 작품으로 세상을 풍자해왔다.

웬일인지, 너무도 조용하게 진행되던 그의 전시가 이제야 제대로 빛(?)을 내는 느낌이다. 미국에서 이어 한국에서 또 이슈를 만들어낸 이 바나나 작품, 몸값이 뛸 것이다. 작품의 이야기가 쌓였기 때문이다.

아, 새 바나나로 대체된 이 '바나나'가 작품이 되냐고 묻는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이 된다. 이유는? 카텔란이 발급한 작품 인증서(영수증) 때문이다. '진품 인증서'는 언제든 바나나를 벽에 붙일 수 있다는 작품의 가치를 부여받은 증서다. '바나나 작품' 제목은 '코미디언'이다. 기가 막혀서 웃기는 코미디 같은 '현대 미술'의 속성을 보여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