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World백남준 부인·예술적 동반자, 구보타 시게코 여사 별세

2015.07.27

[머니투데이] 최광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나의 사랑, 백남준' 표지. 백남준 작가와 구보타 시게코 여사 / 사진제공=도서출판 이순

세계적 비디오 아티스트 고 백남준(1932~2006) 작가의 부인 구보타 시게코(久保田成子) 여사가 미국 뉴욕의 한 병원에서 23일(현지시각) 저녁 별세했다. 향년 78세.

백남준아트센터 측은 26일 "생전의 백남준 선생과 작품활동을 함께했던 작가 등으로부터 구보타 여사가 현지 병원에서 사망했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암 투병을 하던 구보타 여사의 상황이 악화된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슬하에 자녀가 없는 구보타 여사의 장례절차 등을 현지 지인 등이 의논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구보타 여사는 도쿄교육대학교에서 조각을 전공했으며, 전위적 예술운동인 '플럭서스' 멤버이자 비디오 아티스트로 활동했다. 백 작가에게는 부인이자 예술적 동반자의 관계였다.

도쿄에 살고 있던 구보타 여사는 백 작가가 도쿄에서 퍼포먼스를 한 1963년 처음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만난 지 14년이 지난 1977년 결혼했다.

1996년 백 작가가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구보타 여사는 자신의 예술활동을 포기하고 남편을 돌봤다.

구보타 여사는 10년 넘게 연인으로 지냈지만, 결혼만은 거부했던 백 작가가 돌연 청혼한 이야기 등을 담은 회고록 '나의 사랑, 백남준'을 남겼다.

구보타 여사는 백 작가와 사별 후에도 2010년 이 책의 출간 간담회, 2012년 백남준 탄생 80주년을 맞아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열린 특별전 등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