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People법관스님 "선화는 수행"...삼베 같은 단색화 '선禪2022'

2022.03.31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학고재갤러리서 개인전...선 연작·다완등 전시

[서울=뉴시스]선2022 Zen2022, 2022,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130x97cm

"선화(禪畵)는 수행이다."

30년 동안 선화 작업을 이어온 법관 스님(강릉 능가사 주지)은 형(形)의 재현에서 벗어나 정신의 힘을 드러낸다.

수행의 방편으로 그림을 택했고, 그림은 이제 그의 삶 자체가 되었다. 차 한 잔을 마시고, 작은 텃밭을 가꾸고, 하루의 15~20시간 동안 그림을 그린다.

화면은 수많은 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청색, 적색, 황색, 흑색 등 가로와 세로의 선과 면, 번짐과 여백으로 조화를 이룬다. 은근히 드러나는 질감과 선의 질서들은 한국 전통 삼베를 연상시킨다.

30일 서울 삼청동 학고재에서 법관 개인전 '선禪2022'전이 개막했다. 지난해부터 제작한 '선' 연작 42점과 직접 빚은 다완과 족자 그림도 선보인다.

[서울=뉴시스]선2021 Zen2021, 2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162x112cm

윤진섭 미술평론가는 법관의 '선 연작'을 '단색화'라고 지칭했다. "법관은 20여 년에 걸친 미술계의 활동을 통해 이제 후기 단색화의 대표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면서 "이번 작품들은 이른바 파상(波狀)의 지문이나 나이테를 연상시키는 화면 구성을 통해 새로운 미감을 보여준다"고 전시 서문을 썼다. "명상과 참선을 통해 진리를 찾고자 하는 법관이 그 방편으로 반복을 요체로 삼는 단색화를 그리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워 보인다"고 호평했다.

선을 긋고 점을 찍는 필획(筆劃)의 반복이 선사한 담백한 색의 향연, 지고한 정신 세계에 조용한 울림이 전해진다. 전시는 5월1일까지.

[서울=뉴시스]30일 서울 삼청동 학고재 갤러리는 법관 스님 개인전 '선禪2022'전을 개막했다. 법관은 2002년 강릉의 선아트 화랑에서 연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인사아트스페이스(서울), 한가람미술관(서울), 한국미술관(용인), 올미아트스페이스(서울), 갤러리마크(서울), 갤러리C(대전) 등 국내 유수 기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물파스페이스(서울), 리안갤러리(서울; 대구) 등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강릉 능가사(楞伽寺)에 머물며 수행과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