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리오갤러리 서울은 추상회화 작업을 통해 현대 도시의 심리적 풍경을 그리는 구지윤 작가 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구지윤(b.1982) 작가의 신작 회화들은 도시가 품고 있는 시간, 특히 그 시 간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사라지거나 변화하는 도시가 갖는 특이성에 대한 사색이 응축된 심리 적 풍경을 묘사한다. 작가의 직전 작업들이 시작도 끝도 아닌 중간 상태인 공사장을 대상으로 내 장이 드러난 도시 속에 은밀히 내재된 불안이나 공허가 야기하는 미묘한 심리들을 공감각적으로 발현했다면, 전시 <혀와 손톱>에서는 도시를 대하는 기존의 작가적 시선에 시간에 대한 사유를 더한 18점의 신작을 선보인다.
구지윤 작가는 도시와 건물을 시간이라는 큰 구조에 속해있는 생물학적 유기체와 동일시한다. 서울과 근교의 건물들을 유심히 보고 다니며 오래되어 부스러지고 색이 바랜 건물들을 의인화하 는 작가는, 끊임없는 파괴와 생성의 힘으로 유지되는 도시의 잔혹한 순리 속에서 언젠가는 기억 속에서만 남고 사라질 건물들의 운명에 처연함을 느낀다. 지금 이 순간 여기서 내가 바라보는 도 시의 인상과 함께 계속해서 바뀌는 것들에 대한 감정들이 구지윤 작가의 작업에선 중요하다. 전 시 제목인 <혀와 손톱>에서 혀가 암시하는 부드럽고 미끌거리는 느낌과 딱딱하고 건조한 손톱의 대비는 도시에 대한 작가의 이러한 심리를 함축적으로 반영한다. 작가에게 이 두 대상은 모두 도 시와 연결되는데, 손톱은 끊임없이 자라나지만 지속적으로 새 손톱을 위해 잘려나갈 수 밖에 없 는 운명의 대상으로, 즉 계속 새롭게 만들어지지만 결국엔 부서져 나갈 수 밖에 없는 도시 속 건 물들과 매우 닮아있다. 반면 이 딱딱하고 건조한 것들의 대척점에 서 있는 혀는 부드럽고 미끌거 리는 몸통을 이끌면서 도시 속에서 몸을 숨기고 있는 어떤 대상들로서 작동한다. 흥미롭게도 작 가에게 이 둘은 모두 도시의 욕망을 상징한다.
작가는 이처럼 시간에 대한 사유 속에서 포착한 도시의 욕망과 기억이 만들어내는 심리적 풍 경을 구체적 묘사나 균형 잡힌 구성이 아닌 캔버스 위에 색채와 선 등의 조형 요소들이 서로 뒤 엉킨 추상 회화로 귀결시킨다. 특히 화면들에서 은밀하게 포착되는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과의 대비, 날카롭고 거친 선과 두텁고 부드러운 선이 혼재하는 붓질, 탁한 색과 밝은 색이 뒤엉키면서 만들어내는 생경함 등 대비되는 것들의 공존에서 발생하는 미묘한 미적 감흥에서 구지윤 작가 회 화만의 독특한 묘미들을 발견하게 된다. 더불어 도시의 욕망을 혀와 손톱에 비유하며 분석하는
작가의 시선이 주제적 측면에서만 머물지 않고 조형적 제스처와 그 결을 유사하게 일치시켜 나가 는 작가적 태도도 추상 회화를 연구하는 구지윤 작가의 작품에서 유심히 살펴볼 지점이다.
구지윤 작가는 2018년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서울, 한국), 2016년 사루비아 다방(서울, 한국)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참여했던 주요 그룹전으로는 2019년 <아마도 멋진 곳이겠지요
>(두산갤러리, 서울, 한국), 2018년 <올오버>(하이트컬렉션, 서울, 한국), <Go Through-and then>(자하미술관, 서울, 한국), 2017년 <예술만큼 추한>(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한국), 2014년
<오늘의 살롱>(커먼센터, 서울, 한국), 2010년 <Subtle Anxiety>(두산갤러리, 뉴욕, 미국) 등이 있다. 2014년 ‘에트로 미술상’을 수상하였으며, 2013년에는 한국은행 주관 ‘젊은 작가상’을 수상했다. 아 라리오 뮤지엄(한국)을 포함하여 한국은행(한국), 커민스 스테이션(미국)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