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랑 케어링' 설립자 그 피노, 컬렉션?…송은, 13년만의 전시 세계적인 현대 미술 컬렉터 프랑수아 피노(François Pinault)의 컬렉션이 서울에서 공개됐다. 지난 2011년 아시아 최초로 송은에서 피노 컬렉션 일부가 공개된 후 13년 만이다. 프랑수아 피노는 생 로랑(SAINT LAURENT)의 모기업인 케어링(Kering) 그룹의 설립자이자 미술품 경매사 크리스티(Christie's)의 소유주다. 피노컬렉션은 1960년대의 미술부터 현대에 이르는 1만 점 이상의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 청담동 송은문화재단 전시장인 송은에서 다시 펼친 피노 컬렉션은 현대미술 60점을 선보인다. 베트남 출신 덴마크 작가,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 등 다양한 작가들의 비디오, 설치, 조각, 드로잉, 회화를 포함한 다양한 작품은 방대한 피노 컬렉션의 면모를 자랑한다. ‘컬렉션 초상화: 피노 컬렉션에서 엄선된 작품들'로 세계 유명 작가들의 걸작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기회다. 마를렌 뒤마(Marlene Dumas), 뤽 튀망(Luc Tuymans), 피터 도이그(Peter Doig), 플로리안 크레버(Florian Krewer), 세르 세르파스(Ser Serpas), 루돌프 스팅겔(Rudolf Stinger), 리넷 이아돔-보아케(Lynette Yiadom-Boakye) 등의 작품을 공개한다. 피노 컬렉션 수석 큐레이터 캐롤라인 부르주아(Caroline Bourgeois)는 피노의 안목과 혜안을 자랑했다. "그는 무명의 신인 작가라도 이 작가가 커리어를 계속 이어갈 사람인지 아닌지 알아챈다. 작품을 보면 이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는 능력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사실 컬렉터라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말이다. 돈 많다고 비싼 작품만 구매하는 게 진정한 컬렉터는 아니다. 피노 컬렉션은 작가와 장기적인 동반자 관계를 맺고 한 작가의 방대한 작품군을 수집해 전체 작품 세계를 탐험할 수 있게 게 하는 게 큰 차이다. 이는 특히 데이비드 해먼스(David Hammons)와 함께한 '우베르튀르'에서 잘 드러났는데, 그의 작품 약 30점을 통해 작가의 방대한 작업 세계를 총망라 했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신작으로 구성됐다. 박현주 2024-09-06 뉴시스
81세 이강소 화백, 오스트리아 타데우스 로팍과 전속 계약 한국 대표 작가 이강소(81)화백이 세계적인 갤러리인 오스트리아 타데우스 로팍과 전속 계약을 맺었다. 4일 타데우스 로팍은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인 이강소와 소속 작가로 협업하고 방대한 작품 세계를 국제적으로 소개할 것"이라며 "2025년 봄 이강소 첫 개인전을 서울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강소 화백은 한국 현대미술과 동시대미술사를 논하며 빼놓을 수 없는 거장이다. 1970년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설치, 퍼포먼스, 사진, 비디오, 판화, 회화, 조각 등 매체에 구애 받지 않는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정 사조나 형식적 방법론에 안주하지 않는 작가다. 1943년 대구 출생으로 1965년 서울대 미대 회화과를 졸업했다. 미술시장에서는 일명 '오리작가'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 현대미술사에 그는 '닭 퍼포먼스'를 펼친 이벤트 실험미술 선구자로 기록되어 있다. 1975년 파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국제적 명성을 쌓았다. 분필 가루로 둘러싸인 나무 모이통에 묶어 둔 닭의 흔적을 기록하는 ‘흔적 남기기’ 퍼포먼스로 화제가 됐다. 이 화백의 회화는 춤추는 듯한 붓질로 날아갈 듯한 리듬감을 전한다. 지난 2021년 6월 갤러리현대에서 선보인 개인전은 이강소 화백의 진면목을 보였다. 빠른 붓 놀림으로 굵은 선을 표현한 '청명' 연작과 '강에서'(1999) 연작은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달하려는 ‘기(氣)’의 양상이 잘 나타난다. 붓과 손, 감정과 정신이 혼연일체를 이룬 변화무쌍한 붓질의 기운생동함은 세계에도 전달되어 유럽에서도 러브콜이 이어진 바 있다. 타데우스 로팍은 1983년 오스트리아에서 시작한 갤러리로, 지난 2021년 서울 지점을 개관했다. 안젤름 키퍼, 게오르그 바젤리츠 등이 소속 작가로 국내 작가로는 이불, 정희민 등이 소속돼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박현주 2024-09-04 뉴시스
김환기 '푸른 전면 점화' 132억 경신할까?…크리스티홍콩 경매 '132억 최고가'를 경신할 수 있을까? 한국 현대미술 최고 비싼 그림 작가 김환기(1913~1974)의 푸른색 전면 점화가 다시 경매에 출품됐다. 크리스티 홍콩은 오는 26일 개최하는 20세기/21세기 미술 이브닝 경매에 김환기의 1971년도 전면 점화(9-XII71 #216 )추정가 한화 약 77.5 억~ 112억 원에 출품한다고 밝혔다. 2019년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132억에 낙찰된 우주(05-IV-71 #200)작품과 같은 해인 1971년도 작품이다. 이번 9월 경매는 홍콩 본사가 신규 이전하는 ‘더 헨더슨’에서 처음 선보이는 개관 경매라 더욱 주목된다. 경매에 앞서 이번 '키아프 프리즈 서울' 기간 동안 서울에서 6~8 일 3일간 프리뷰를 진행한다. 서울 종로구 팔판동 크리스티 코리아에서 공개하는 이 작품은 2019년 이후 약 5년 만에 크리스티 이브닝 경매에서 선보이는 작품이라 더욱 기대감이 높다. 크리스티 코리아 이학준 대표는 "약 20 년 동안 한 개인이 소장했던 작품으로 경매에는 처음 소개된다"며 "현재까지 경매 시장에서 거래된 1970 년대 초의 푸른색 전면 점화는 총 20 점 미만이기 때문에 매우 희소성이 높은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작품 관람은 크리스티 코리아로 예약해야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박현주 2024-09-05 뉴시스
김구림, 국립현대미술관장 고소…국립현대미술관 "전시도록 재발간 수용 어려워" '김구림 작가가 국립현대미술관장을 고소'한 것과 관련 국립현대미술관은 "아직 미술관에 통보된 사항은 없는데 확인 되는 대로 절차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구림 작가는 지난 3월 전시 도록의 문제를 제기하며 “미술관과 문화체육관광부에 도록 폐기와 재발간 등의 시정을 요구했으나 외면 당했다”면서 "소통이 되지 않는 한국을 떠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5일 국립현대미술관은 김구림 작가가 주장하는(전시도록)저작권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반박하는 입장문을 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김구림 작가측의 계속된 무리한 요구로 '김구림'전시 도록 2쇄 제작 관련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음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동안 '김구림' 전시 도록 관련 작가측의 일방적인 주장에도 침묵해 온 것은 미술관에서 전시한 작가에 대한 예우 차원이었다"고 밝혔다. 재발간을 요구하는 전시 도록에 대해서도 전작 도록과는 다르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작가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국립미술관에서 개최한 전시를 온전하게 기록하지 못할 뿐더러 이후 다른 전시 작가들과의 형평성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미술관으로서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국립현대미술관이 밝힌 김구림 전시 도록 제작 진행 과정 ▲전시 도록 1쇄 관련 국립현대미술관은 작가측과 지난 23년 2월부터 8월까지 16차례 전시 및 도록 회의를 진행했으며, 전시 개막이후에도 수차례 진행하였습니다. 전시 도록은 통상 전시 출품작 및 3~4편의 글, 250페이지 내외 분량으로 제작하지만, 《김구림》전시 도록은 작가의 요청에 의해 8편의 글과 도판 및 자료 420여 점*을 수록하여 기존 도록의 약 2배인 560페이지 분량으로 지난 2024년 2월 20일 발간하였습니다.(출품작 150여 점, 미출품작 및 아카이브 등 240여 점, 전시전경 및 공연사진 등 25여 점) 제작 과정에서 작가측과 미술관은 ▲전시 출품작 배경은 백지로 하고, 미출품작(참고작품)에는 배경색을 넣기로 합의하였고, 내지로 사용할 종이샘플도 작가에게 보여주었습니다. ▲미출품작과 출품작 일부 이미지는 작가측에서 제공한 파일을 미술관이 임의 보정을 하지 않고 수록하였으며 이는 제작회의 시 작가와 논의한 것입니다. ▲전시장 동선과 매체를 고려한 이미지 배치 순서, 영문번역본 등은 모두 작가측의 검토를 받아 제작한 것입니다. ▲인쇄 전, 작가측에 3차례 실물 교정지를 송부하여 작가의 수정 및 친필확인을 받아 교정하였고, 인쇄 도판 확정본 파일은 2024년 1월 22일 이메일로 전송드린 바 있습니다.(미출품작 페이지 배경색이 적용된 교정지 작가측 수령(2023.12.12., 2024.1.15., 2024.1.19.) ▲전시 도록 2쇄 제작 협의 관련 미술관은 인쇄용지 변경, 일부내용 수정을 요구한 작가측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대한 빠르게 2쇄를 제작코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2쇄 제작을 앞두고 작가측은 편집자 교체 및 편집방향 전면 수정, 1쇄에 수록되지 않은 미출품작의 대량 추가를 요구해 왔습니다. 이는 전작 도록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전시 출품작을 수록하여 전시를 기록하는 미술관 전시 도록의 제작 방향과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작가는 1쇄 제작 도록의 배포 제한 및 제작 부수의 절반 요구, 미술관장의 방문 사과 등 무리한 요구를 지속해왔습니다. 이는 예산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전 도록 제작에 대한 미술관 방침을 넘어선 전례 없는 특혜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박현주 2024-06-05 뉴시스
서남권 첫 공립 '서서울미술관' 내년 7월 개관…미디어아트 특화 서울 서남권 첫 공립미술관인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이 내년 7월 개관한다. 서울시는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에서 서서울미술관 건립을 위한 예산 41억원을 확보해 개관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금천구 금나래중앙공원 내 건립되는 서서울미술관은 서울 공립미술관 최초의 미디어아트 특화 미술관이다. 미술관은 자연 친화적인 설계로 '공원 속 미래형 미술관'으로 조성된다.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한 '디지털플랫폼'도 구축된다. 이곳에서는 혁신적인 미디어아트 전시를 비롯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예술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시는 개관에 앞서 지난 2020년부터 학예 연구사업과 시민참여 사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왔다. 시는 모든 방문객이 소외 없이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무장애(배리어프리)' 공간으로 운영하고, '맞춤형 다국어 안내', '쉬운 글 해설', '접근성 안내지도' 개발과 함께 '수어·문자 통역', '화면 해설' 등을 도입한다. 내년 7월 개관 이후 6개월 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일상 속 미술관'을 조성한다. 7월에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연, 공공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서울아트위크'가 열리는 9월에는 소장품 해석전 등 본격적인 전시를 선보인다. 서서울미술관의 건립 과정을 담은 김태동 작가의 사진과 백서 등도 개관 후 전시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회승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서울미술관이 지역주민의 일상 속 문화체험 공간이자 미디어아트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조현아 2024-08-22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