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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아트페어 스위스 아트바젤도 9월로 연기

[뉴시스] 박현주 | 2020.03.27

세계 최정상 아트페어인 스위스 아트바젤(Art Basel) 6월 행사를 9월로 연기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때문이다. 아트바젤 측은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오는 6월(18~21일)로 예정했던 아트바젤을 9월로 연기한다”면서 "아트바젤 측은 전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는 갤러리스트와 컬렉터, 협력사 및 외부 전문가들의 심도있고 폭넓은 자문을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아트바젤에는 250개 이상 전 세계 주요 화랑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스위스 아트바젤에는 전 세계 290개 갤러리가 참여했고, 9만3000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국내에서는 국제갤러리가 유일하게 참가했다. 아트바젤 측은 온라인 플랫폼 ‘뷰잉룸(Viewing Room)’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3월 개최를 취소한 아트바젤홍콩의 온라인 전시장 ‘뷰잉룸’이 호응하면서다. 지난 18~25일 운영한 아트바젤 홍콩 뷰잉룸은 에상외로 선전해 주목받았다. 개막 첫 날 접속자가 몰려 25분이나 서버가 다운됐고, 5일간 방문객만 25만명에 달했다. 지난해 열린 아트바젤 홍콩의 방문객은 약 8만명이었다. 한편 아트바젤과 더불어 세계 아트페어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프리즈(FRIEZE)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오는 5월 예정됐던 ‘프리즈 뉴욕’을 전격 취소했다. 독일의 아트 쾰른, 벨기에의 아트 브뤼셀, 이탈리아의 밀라노 아트페어 등도 코로나 때문에 행사를 연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코로나에도 그림 팔리네...케이옥션 3월경매 낙찰률 67%

[뉴시스] 박현주 | 2020.03.27

24일 서울옥션 3월 경매가 60% 낙찰률을 기록한데 이어 25일 열린 케이옥션 '3월 경매'도 67% 낙찰률을 보여, 코로나 사태에도 미술품 경매의 '예상밖 선전'에 미술시장도 어리둥절한 분위기다. 타업종들의 '매출 0원'이 속출하고 있는 사례와 비교하면 의외라는 반응이다. 25일 오후 4시부터 시작된 케이옥션 3월 경매는 아크릴 박스를 친 경매사의 진행이 눈길을 끌었다. 마스크 착용을 할수 없는 불가피한 선택에서 취한 조치로, 경매장은 각종 방역체제를 갖추고 열렸다. 이날 경매 최고가 낙찰작품은 이우환의 '바람과 함께'와 박서보의 '묘법 No. 10-78'이 각가 9억원에 새 주인을 찾으며 동시에 1위 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경매에서 최다 경합은 샤를 카무앙의 작품으로 1000만원에 올라 4000만원에 낙찰됐다. 'Opened Window in a Dining Room in Saint-Tropez No. 3'를 타이틀로 밝은 색채와 물결처럼 흐르는 활달한 붓터치가 돋보이고, 파스텔로 그린 것 같은 화사한 느낌과 가벼운 붓 자국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샤를 카무앙은 1879년 프랑스의 마르세유 태생으로 1905년,마티스, 앙리 망갱과 함께 살롱 도톤느에 여름 풍경그림을 선보이며 포비즘적이고 표현주의적인 풍경 화가로 알려져있다.

'물방울 작가' 김창열의 회화세계 펼쳐진다…서울옥션 경매

[뉴시스] 안채원 | 2020.03.23

'물방울 작가' 김창열(91)의 회화 세계를 볼 수 있는 작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옥션은 오는 24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제155회 미술품 경매를 개최한다. 이번 경매에는 김창열의 작품 등 총 127점, 약 100억원 규모의 국내 근현대 및 한국 고미술품과 해외 작품 등을 선보인다. 김창열은 한국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중 하나로, 작업 초기 추상화를 그리다가 1960년대 뉴욕에 체류하면서 해외 미술을 경험하며 회화의 본질에 대해 깊게 사유했다. 그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향을 찾으며 사실주의로 전향했고, 1972년 파리에서 물방울 작품을 발표한 이후 평생에 걸쳐 중요한 소재로 물방울을 반복해 그렸다. 이번 경매에는 1967년작 '구성'을 비롯해 각기 다른 형태의 1976년, 1979년, 1983년작 '물방울'이 출품됐다. 그 중 1976년작은 마포를 캔버스로 사용해 거친 질감이 느껴지며 그것이 물방울의 영롱함과 대비를 이루는 작품으로, 경매 추정가는 3억~5억원이다. 또다른 작품은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로 꼽히는 김환기(1913~1974)의 '4월의 행진'이다. 산, 강, 구름 등 자연풍경과 추상화를 주로 그린 김환기가 사람을 그린 작품이란 점에서 주목된다. 경매 추정가는 7억~10억원. 이외에도 이응노 '군상', 서세옥 '사람들', 오윤 '춘무인추무의' 등의 작품과 현존하는 여성작가 중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쿠사마 야요이의 1989년작 '호박' '인피티니 네트'가 출품된다. 고려시대 불화와 조선시대의 보물 등 다양한 고미술품도 선보인다. '아미타삼존도'(阿彌陀三尊圖)는 한국의 귀한 유산으로 꼽히는 고려시대 불화로, 14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약용이 유배 시절부터 적어온 시와 글을 모은 '행초 다산사경첩'(行草 茶山四景帖)도 출품되는데, 이 작품은 보물 제1683-1호로 지정된 작품이다. 표암 강세황이 8폭 병풍으로 그린 '묵죽도'(墨竹圖)와 5미터에 가까운 넓은 폭에 그려진 '십장생도'(十長生圖)도 이번 경매에서 시선을 끄는 작품이다. 경매 프리뷰 전시는 오는 24일까지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열리며 누구나 무료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줄지 않는 현 상황을 고려해 작품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VR전시장 보기'와 '이북(E-book)으로 도록보기' 등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매 당일 현장에 오지 않아도 전화 및 서면 등을 통해 응찰이 가능하다. lgirim@news1.kr

아트앤가이드, 이우환 '동풍'(15억9500만원) 공동 구매

[뉴시스] 박현주 | 2020.03.19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아트앤가이드는 오는 25일 이우환의 1985년 제작된 '동풍 S.8508B’ 작품을 15억9500만 원에 공동구매에 올린다. 150호(227.3x181.8cm) 대작으로, 동풍(East Wind)은 이우환의 작품중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중 하나다. 아트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번 작품은 총 3회(3월, 4월, 5월)에 걸쳐 이루어지며, 매월 각각 다른 할인율이 적용된다. 25일 시작하는 첫번째 공동구매는 전체 작품 금액의 약 34%인 5억 3500만 원을 진행하고, 1개의 공동 소유권(100만원)을 5% 할인한 가격인 95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아트앤가이드는 주식회사 열매컴퍼니가 2016년 11월 설립, 국내 처음으로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라는 새로운 미술품 유통시장을 열었다. 2018년 10월 김환기 '산월'로 첫 선을 보인후 총 33점을 공동구매했다. 초기에 올린 김환기 '산월'은 7분만에 마감되어 주목받았다. 이후 이우환, 박서보, 윤형근, 이중섭, 도상봉, 유영국등 근현대 미술의 거장들을 비롯해 살바도르 달리, 장 미쉘 바스키아, 데미안 허스트, 제프 쿤스, 카우스, 요시토모 나라등 해외 유명 작가들까지 공동구매를 진행했다. 공동구매 작품 33점 중 김환기 ‘산월(1963)’, 이중섭 ‘무제’, 천경자 ‘금붕어’, 이우환 ‘조응(1999)’, ‘Correspondance(1996)’, 황염수 ‘장미’ 까지 총 6점(총 재매각금액 3억 4200만 원)을 재매각하여 평균 수익률 21%(연환산 평균수익률 98%)를 기록했다. 공동구매 참여자 수 1000여 명 이상, 평균 공동구매 마감 시간 3분 20초를 기록하며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를 확장하고 있다. 2018년 첫 서비스후 현재까지 총 4000여 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했다. 아트앤가이드는 목표수익률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달성, 각 작품의 공동소유권자들에게 재판매대금 배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국제갤러리, 아트 바젤 온라인 뷰잉룸 참가...20~25일 개최

[뉴시스] 박현주 | 2020.03.18

서울 삼청로 국제갤러리는 오는 20~25일 열리는 아트 바젤 온라인 뷰잉룸(Online Viewing Rooms)에 참가한다. 코로나19 사태로 홍콩에서 여는 제8회 아트 바젤 홍콩을 취소한 아트 바젤은 온라인 플랫폼을 새롭게 론칭, 이번 아트 바젤 홍콩에 참여 예정이었던 갤러리들에게 우선적으로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했다. 아트 바젤의 글로벌 디렉터인 마크 스피글러(Marc Spiegler)는 “갤러리가 전세계 잠재 고객과 교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하고, 미술시장의 필수 요건인 개인간 상호작용을 충족할 수 있도록 온라인 뷰잉룸을 설계했다”고 전했다. 아트 바젤 온라인 뷰잉룸은 홈페이지에 접속(artbasel.com/viewing-rooms)하거나 아트 바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갤러리와 아티스트, 작품 등을 검색하여 판매를 문의할 수 있다. 아트바젤은 "온라인 뷰잉룸은 내년부터 아트페어와 동시에 열리며, 아트페어에 출품하지 않는 작품도 선보이는 공간으로 더욱 폭넓게 운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제갤러리는 아트 바젤 온라인 뷰잉룸에 단색화의 거장 이우환, 박서보, 하종현의 단색화를 비롯해 김홍석의 조각과 함께 해외작가로는 도날드 저드의 정제된 예술 세계를 담은 ‘무제’ 연작, 프랑스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무라노 유리 목걸이 작품, 인도 출신 영국 조각가 아니쉬 카푸어의 Mirror (Black Mist), 베를린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작가 듀오 엘름그린 & 드라그셋의 금빛의 거대한 꼬리뼈 형상 작품 Tailbone (golden)도 선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hyun@newsis.com

증시 폭락에 놀란 부자들…너도나도 '고가 미술품' 팔아

[뉴스1] 권영미 | 2020.03.18

각국 증시가 폭락하는 가운데 부자들이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고가의 미술품도 내놓고 있다. 이들은 예술 관련 대출까지 얻어 적극적으로 현금을 확보하려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주 글로벌 미술품 투자 및 융자 기업인 파인아트그룹에 한 뉴욕 고객이 1000만달러 가치의 장 미쉘 바스키아 작품을 팔아달라고 요청했다. 글로벌 증시가 요동치자 런던 옥션에서 1500만파운드 규모의 작품을 샀던 한 콜렉터는 일부 작품의 대금 기일이 다가오자 이를 예술 대출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파인아트그룹에 요청했다. 그림을 파는 것은 물론 대출까지 받아 적극적으로 현금을 보유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 파인아트그룹에 따르면 미 증시가 1987년 이래 가장 큰 낙폭을 기록한 날 한 런던의 주요 미술관도 대출금을 요청했다. 한 스위스 고객은 3000만 달러 가치의 희귀 다이아먼드를 내놓고 대출을 요청했다. 이들 예술계 큰손들은 미술품에서 기회를 봐서 다른 상품으로 투자 갈아타기를 하기 위해 이처럼 현금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파인아트그룹의 미술 금융 담당자는 "우리는 1분기에 매우 바쁜 나날을 보냈다 하지만 지난 2주간은 문의가 2배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증시 등 투자 시장이 불안정해진 데다가 미술품 거래가 거의 정지상태에 다다르면서 대출금 신청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예술 금융은 가치평가가 반드시 주식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험을 회피하면서도 돈을 빌릴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또 역사적으로 낮은 금리도 예술 금융을 얻을 좋은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뉴욕시가 비상사태를 선언하면서 주요 갤러리가 문을 닫고 아트바젤 홍콩을 비롯해 세계 유수의 아트페어도 중단됐다. 뉴욕의 윈스턴 아트그룹의 한 담당자는 "미술계 큰손들이 개인적이든 경매든 미술품 구입을 중단해달라고 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이제 게임이 시작됐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ungaungae@news1.kr

증시·유가 폭락에 슈퍼리치들 '이것'까지 내다판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 2020.03.18

세계 증시와 국제유가가 폭락하자 부자들이 현금을 쥐기 위해 고가 미술품까지 팔아치우고 있다. 보유한 미술품을 담보로 대출까지 받아 현금 확보에 나섰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미술품 투자·융자기업들에 미술 소장품 처분 및 융자 문의가 급증했다. 뉴욕 증시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폭락을 기록한 9일 미국 파인아트그룹에 장-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을 판매하겠다는 문의가 들어왔다. 해당 작품은 1000만 달러(100억 원)의 가치를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런던 미술품 경매장에서 1500만 파운드어치의 미술품을 구매한 한 소장가도 일부 작품에 대한 대금을 ‘아트 파이낸싱’(미술품 담보 대출)으로 해결하겠다고 파인아트그룹에 요청했다. 프레야 스튜어트 파인아트그룹 아트 파이낸싱 부문장은 “1분기 내내 바빴으나 최근 2주간 문의가 2배 폭증했다”고 설명했다. 미술품 판매뿐 아니라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증시가 출렁이는 등 투자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자 가치 변동이 덜한 예술품을 담보로 현금을 모아두려는 목적이 늘었다. 에반 베어드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아트서비스 담당자는 “9일 증시가 폭락하고 시장 변동성이 커지자 증권에 연계해 뒀던 부채를 자신이 소장한 미술품을 담보로 해 옮겨두려는 콜렉터들의 문의가 쏟아졌다”고 설명했다. 델로이트가 내놓은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미술품 담보 대출 규모는 2016년 이후 40% 증가해 210억 달러(230조 원)로 늘었다. 블룸버그는 “슈퍼리치들이 언제든 다른 상품으로 투자처를 옮기기 위해 미술품을 내놓고 현금을 쌓아두려고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금리’도 담보 금융을 용이하게 해주는 요인이다.

146년전 그린 석파 이하응 '군란도' 경매, 추정가 1800만~4000만원

[뉴시스] 박현주 | 2020.03.13

힘이 넘친다. 갸날픈 난초의 에너지는 146년이나 지났는데 생생하다. 휘어질듯 유연한 탄력성과 붓질의 기개가 여전하다. 석파 이하응의 군란도. 1874년 눈오는 겨울 날 추사의 문인이었던 이상적(1804-1865)의 아들이자 화가인 우창 이용림(1839-?)에게 그려준 난 그림이다. 이하응은 대한제국기 제1대 고종의 아버지로 흥선대원군으로 알려진 정치가이자 서화가다. 이 시기 이하응은 정치적으로 은퇴한 후, 양주 직곡산방과 운현궁에서 칩거하던 때다. 정치적으로는 힘든 시기였으나 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예술의 창작기라 할 수 있다. 추사 김정희 문하에서 서화를 익힌 이하응은 '특히 예서와 묵란에 능하여 김정희로부터 극찬을 들었다'고 알려져있다. 이하응의 '군란도'가 고미술품전문 경매사인 마이아트옥션 경매에 나와 주목받고 있다. 3월초 개최예정이었던 제 35회 경매는 2주 더 연기되어 오는 26일 동덕아트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에 선보인 이하응의'군란도(群蘭圖)'는 추정가 1800만~4000만원에 매겨졌다. 현재 저평가된 한국화·서화시장속에서 꽤 비싼 가격에 출품된 작품은 이하응, 흥선대원군의 서화 가치가 높다는 것을 증명한다. 마이아트옥션에 따르면 이번 '군란도' 형식은 1874년 가을과 겨울에 집중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근란(老根蘭)을 중심으로 배경 없이 난을 상하단에 배치하고 상단은 담묵(淡墨), 하단은 농묵(濃墨)으로 표현하여 원근감과 공간감을 부여했다. 중심의 노근란은 이하응 본인의 저항정신의 상징적 표현으로 정치적 입지를 투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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