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미술품 경매 총괄 'PD+세일즈맨+택배맨' 누구?

2013.12.24

[머니투데이] 이언주 기자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국내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의 스페셜리스트인 소육영 팀장이 이대원 화백의 '농원' 그림 앞에서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 그림은 지난 18일 서울 평창동 서울옥션 경매장에서 열린 '전두환 전 대통령 추징금 환수를 위한 특별경매'에서 최고가인 6억6000만원에 낙찰됐다. /사진제공=서울옥션

"경매사가 앵커라면, 스페셜리스트는 생방송 '피디'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술품을 위탁받은 순간부터 작품이 낙찰되어 새 주인에게 전달될 때까지 모든 것을 기획하고 책임도 져야하죠."

최근 두 차례에 걸친 '전두환 미술품' 특별경매로 대중에겐 낯설었던 미술품 경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장에서는 미술품과 함께 경매를 진행하는 경매사가 주목을 받지만, 경매 준비 단계부터 마지막까지 총괄책임을 지는 이가 있으니 바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다.

이들이 하는 일은 미술품의 매매나 경매에 참여할 고객을 확보하는 일부터 경매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술품 현황 조사 및 도록제작을 비롯한 사전 준비를 맡는다. 경매장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해서도 빠른 판단력으로 대처하며 진두지휘한다.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의 9년차 스페셜리스트인 소육영 팀장은 "미술을 진심으로 좋아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고, 스페셜리스트에게는 특별히 치밀한 분석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도록의 원고를 쓸 때 작품에 대한 미술사적 설명과 함께 상업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잘 풀어야 한다"며 "한 문장 한 문장의 설명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구매욕구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장에서도 빠른 판단력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지난 18일 오후 서울 평창동 서울옥션 경매장에서 열린 '전두환 전 대통령 추징금 환수를 위한 특별경매'에서 미국작가 데이비드 살르(61)의 작품이 유찰된 채 경매가 진행됐다. 그 사이 스페셜리스트는 새로운 응찰자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고, 작품을 위탁한 검찰에 연락을 취해 추정가 보다 낮은 금액에 경매를 부쳐도 될지 상의했다. 결국 모든 미술품의 경매가 끝난 뒤에 이 그림은 재경매를 통해 낙찰, 이날 전두환 미술품은 100% 완판의 기록을 세웠다.

이 같은 감각과 기획력, 미술에 대한 지식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소 팀장은 미술 관련 전공자에게 이 일이 조금 쉬울 수는 있지만 경매회사에서 미술전공자만 뽑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경매사 홈페이지에는 미술품과 매매에 관한 모든 정보가 남아있습니다. 스페셜리스트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정말 '미친 듯이'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봐야 해요. 최근 진행하는 경매 행사를 보면 미술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학자들과 일반인들의 미술품에 대한 시각도 비교해 볼 수 있거든요. 경매 때마다 나오는 도록을 챙겨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페셜리스트는 미술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만큼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결국 미술품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다양한 고객과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소 팀장은 "시장에 작품을 내놓길 권하면서 삼고초려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가격 조율을 위해 설득해야할 때도 있다"며 "평소에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미술시장의 새로운 정보를 전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24일 크리스마스이브 날 오전, 소 팀장에게 전화를 하니 울산행 비행기를 막 타려는 참이란다. "이번 경매에서 낙찰된 작품을 새 주인에게 갖다 드리러 갑니다. 작품을 무사히 전달하고 원하는 곳에 걸어드리는 것까지 스페셜리스트의 임무거든요. 국내든 해외든 출장이 잦은 것도 저에게는 무척 즐거운 일입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상단으로